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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보인형 실험 : 모방학습, 관찰학습이 조직과 개인에 주는 시사점

by 불꽃유랑단 2024.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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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직접적인 경험과 보상을 통해서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모방학습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있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는 유명한 실험이 있다. 바로 '보보인형 실험'이다. 이 실험은 관찰학습의 역할에 대해 많은 것을 설명해 주는데, 이러한 통찰은 조직에 적지 않은 시사점을 준다고 할 수 있다. 


보보인형 실험을 통해 확립된 이론이 바로 관찰학습이다. 관찰학습을 간단히 예를 들어 설명하면, 교사가 어떤 학생의 모범적인 행동에 대해 칭찬 같은 것으로 보상을 해주었을 때 그 모습을 관찰한 다른 학생들이 그 행동을 모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하는 학습을 말한다. 보보인형 실험은 스탠퍼드 대학 심리학과 교수 '앨버트 반두라(Albert Bandura)'가 1961에 행한 것이다. 반두라는 아동들이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한다고 생각하고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실험을 설계했다. 

 

보보인형 실험의 두 가지 버전

실험은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실험은 좀 단순하다. 실험 설계부터 결과까지 간략하게 살펴보자.

  1. 실험 대상인 아이들이 실험실에 한 명씩 들어간다.
  2. 실험실 안에는 연구원 한 명이 기다리고 있고 실험대상 구역과 구분되어 있다. 
  3. 연구원의 구역에만 보보인형이 있다. 보보인형은 밑에 무게추가 달린 일종의 오뚝이 인형이다. 연구원이 10분간 보보인형을 망치로 때리고 실험대상인 아이가 이를 지켜보게 한다.
  4. 보보인형을 때리는 모습을 본 아이들은 다른 장소에서 장난감 망치와 보보인형이 주어지자 연구원의 행동과 똑같이 인형을 때리기 시작했다. 특히, 연구원과 동성인 아이들의 공격성이 더 두드려졌다

이번에는 두 번째 실험이다. 이 실험이 첫 번째 실험과 다른 점은 보보인형을 때리는 것을 실제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으로 접한다는 것이다. 준비된 영상은 세 가지로 각각 전개가 다르고 아이들의 결과도 달랐다.

  1. 보보인형을 때린 연구원이 칭찬을 받고 선물을 받는 모습을 본 아이들이 가장 공격적 성향을 보였다.
  2. 보보인형을 때린 연구원이 혼나고 처벌받는 모습을 본 아이들이 가장 덜 공격적인 성향을 보였다.
  3. 보보인형을 때린 연구원에게 보상이나 처벌이 없는 경우를 본 아이들의 공격성은 중간 정도를 나타냈다.

이 실험은 첫 번째보다 더 많은 것을 알려준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행동을 보고 학습을 하지만 행동 결과에 대한 처분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전체 실험 결과를 보면,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보보인형-실험의-예-관찰학습
출처: GettyimagesBank

보보인형 실험 결과에 대한 반론과 이후 연구

물론 보보인형 실험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 않게 있다. 특히, 폭력적인 드라마를 본 아이들이 비폭력적인 드라마를 본 아이들보다 덜 폭력적 성향을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흥미롭다. 폭력적 드라마를 보며 정화감을 경험하여 오히려 덜 폭력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 반론의 와중에 이후 심리학자 '로웰 후스만(Rowell Huesmann)'은 오랜 기간 추적 연구아동기에 폭력적인 장면에 많이 노출된 사람은 성인기가 되어서도 폭력적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밝혔다. 반두라의 관찰학습 이론에 크게 힘을 보태는 연구 결과였다. 지금은 관찰학습의 타당성이 폭넓게 받아들여지는 것 같다.

 

이제 보보인형 실험 결과인 관찰학습 이론을 조직에 대입해 보려고 한다. 꽤 시사점이 있을 것이다. 

 

앞에서 보았듯, 보보인형 실험은 심리학 분야에서 아이들이 관찰 학습을 통해 행동을 모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유명한 연구다. 이 실험 결과는 단순히 아동 발달에 대한 이해를 넘어, 경영 분야에서도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보보인형 실험이 조직에 주는 시사점

조직문화의 중요성

조직 구성원들은 리더를 비롯한 주변 동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조직 문화는 구성원들의 행동 기준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보보인형 실험은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리더가 솔선수범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보여주면 구성원들도 이를 따라 하며 조직 전체의 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리더십의 역할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롤 모델이다. 리더의 행동은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리더는 항상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 그런데, 리더가 말로는 협동과 소통을 강조하면서 실제로는 독단적인 행동을 한다면, 구성원들은 리더의 말을 신뢰하지 않고 모방하지 않을 것이다. 리더는 언행이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야 구성원들의 신뢰를 얻고 조직 목표 달성을 이끌 수 있다.

사회화의 중요성

조직에 새로 입사한 구성원들은 조직 문화를 학습하고 조직에 적응하는 사회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선배 사원이나 멘토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조직은 신입 사원들이 조직 문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사회화 프로그램 운영을 적극 검토해 볼만하다.

 

결론적으로, 보보인형 실험은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 리더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조직은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구축하고, 리더십 개발에 힘쓰며, 효과적인 사회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성장을 촉진하고 조직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보보인형 실험은 꽤나 알려진 연구이고, 그 결과는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측면이 있다. 특히, TV나 영화, 인터넷 등에 등장하는 폭력적인 장면이 아동과 청소년에게 잠재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근거로 자주 인용된다. 그러나 굳이 이러한 실험 결과를 거론하지 않아도 타인의 행동이 자신에게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거의 대부분 인정할 것이다. 좋은 조직문화를 강조하는 것도 다 이런 가정이 깔려있는 것이 아니겠는가. 조직의 리더십도 이런 측면에서 해석할 여지도 있을 것이다. 어쨌든 보보인형 실험은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모방학습, 관찰학습의 가능성을 실험을 통해 명확하게 보여준다는 의의가 있다. 조직과 실생활에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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