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철학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주로 설립자가 애초에 설립이념으로 내세우기도 하고, 최고경영자가 대외적으로 밝히기도 한다. 그런데, 철학이 갖고 있는 이미지 때문에 무척 모호하게 느껴진다. 도대체 경영철학이란 무엇일까? 생각해 보자.
회사 홈페이지에 보면 경영철학이라고 소개되어 있는 페이지가 있다. 전략도 아니고 무려 철학이다. 사실 경영철학이라는 말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는 아니다. 드물지 않게 쓰기는 하지만 모호한 용어라 명확히 이거다 하고 설명하기 쉽지 않다. 그래도 엄연히 회사의 정체성과 이념, 핵심가치를 설명하기 위해 쓰이는 용어이므로 어느 정도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먼저, 경영철학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철학에 대한 기본 이해부터 시작해 보자.
철학이란?
철학은 인간의 삶과 세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학문이다. 가장 근본적인 철학적 질문이라고 한다면 이 정도가 아닐까 한다.
-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진리는 무엇인가?
- 존재란 무엇인가?
- 가치란 무엇인가?
- 옳고 그름은 무엇인가?
- 미(아름다움)란 무엇인가?
철학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객관적인 답을 제시하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질문을 탐구하고, 다양한 답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철학의 연구는 인간의 지식과 가치관을 확장하고, 삶의 의미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철학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학문이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하게 연구되고 있다. 철학의 연구는 인간의 지식과 가치관을 확장하고, 삶의 의미를 찾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면, 기업에게 경영철학은 어떤 의미인가?
경영철학이 갖는 의미
기업의 존재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해준다
경영철학은 기업이 왜 존재하는지,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지 명확하게 해 준다. 이는 기업의 모든 의사결정과 행동의 기준이 될 수 있다. 기업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가치를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경영방향을 제시하는 역할도 한다. 잘 정립된 경영철학은 기업이 어려운 상황에 빠졌을 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준다.
기업의 경영방식과 조직문화를 결정한다
경영철학은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경영을 하고자 하는지, 어떤 조직문화를 추구하고자 하는지를 나타낸다. 이는 기업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업의 독특한 경영철학은 기업이 자산으로 작용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한다.
기업 구성원들의 행동 방향을 보여준다
경영철학은 기업 구성원들에게 기업의 가치관과 신념을 공유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기업의 결속력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가치를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한다
경영철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운리적 가치를 대외적으로 표방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기업의 신뢰도와 평판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경영철학은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그 기업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효과를 가질 수도 있다. 소비자의 기억 속에 잘 형성된 기업의 경영철학은 강력한 마케팅적 힘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기업은 경영철학을 명확히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한다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경영철학의 구성요소
경영철학은 보통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는 것으로 보인다.
- 기업의 존재 목적 : 기업은 왜 존재하는가? 기업은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하고자 하는가?
- 기업의 목표 : 기업은 어떤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가?
- 경영방식 : 기업은 어떤 방식으로 경영을 하고자 하는가?
- 조직문화 : 기업은 어떤 조직문화를 추구하고자 하는가?
경영철학은 기업의 내부 구성원뿐만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영철학이 명확하고 강력할 경우, 기업의 구성원들은 경영철학에 따라 행동하고, 외부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을 신뢰하고 협력하려는 의사를 갖기 쉽다.
경영철학 예시
경영철학의 전형적인 예시이다. 이러한 문구들을 보면 이제 경영철학이 어디서 본 듯하게 익숙하게 느껴질 것이다.
- 소비자 중심경영 : 소비자의 요구와 고객가치 증대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 사회적 책임경영 :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경영
- 지속가능한 경영 : 환경을 생각하고 미래의 인류를 생각하는 경영
- 창의적인 경영 : 혁신과 창의성을 추구하는 경영
이제 좀 더 구체적으로 보자. 기업들이 실제 밝히고 있는 경영철학의 몇몇 예시다.
기업명 | 경영철학(홈페이지에 게시) |
농심그룹 | 농심으로 경영하라 : 농심이란 단순 소박하나 정직하고 인정이 넘치는 마음, 언제까지나 변함없이 겸 허하고 봉사하는 마음입니다. |
삼성전자 |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
현대중공업 |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를 증대시킨다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실천한다 안전하고 투명한 경영을 추구한다 상호존중과 신뢰의 노사문화를 구현한다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발전에 기여한다 |
LS그룹 | LSpartnership : 함께하여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 |
넥센타이어 | 움직임에 가치를 담아 내일을 함께 하는 우리 |
한국콜마 | 4성 5행 4성 : 창조성, 합리성, 적극성, 자주성 5행 : 독서, 우보(Slow & Steady), 근검, 적선(Sharing), 겸손 |
PANKO | 경천애인 :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한다 |
맥도날드 | 세 다리 의자(The Three-Legged Stool)철학 언제 어디서나 변함없이 좋은 품질의 음식을 제공하고 완벽한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한다. 이를 위해 프랜차이즈 파트너와 공급업체가 세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해야만 맥도날드가 튼튼하게 바로설 수 있다. |
실제 기업들이 밝힌 경영철학을 보니 개념이 좀 더 손에 잡히는 것 같기는 하다. 위의 경영철학 중 PANKO의 것이 특히 눈에 띈다. PANKO는 의류회사인데, 업종을 고려하여 볼 때, 경영철학이 의미심장할 정도로 기업과 어울린다는 생각이 든다. 의류는 외부 날씨 환경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고, 사람을 안전하고, 또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가.
이상적인 경영철학을 위하여
경영철학은 비전이나 미션보다 상위 개념으로 봐야 한다. 따라서 비전을 회사의 최고 상위 이념으로 설정하고 별도로 경영철학을 밝히지 않는 회사들이 많다. 그러나 경영철학은 비전이나 미션과는 조금 다른 것이라고 생각한다. 철학의 전통적인 분야인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에 기업 이념을 대응시킨 것이 경영철학이 아닐까 한다.
경영철학만 상기해 봐도 조직 구성원들이 스스로 동기부여되고 행동의 방향을 명확히 할 수 있다면, 그리고 소비자들이 머릿속에 각인된 경영철학으로 인해 기업을 신뢰할 수 있다면, 정말 이상적인 경영철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경영철학이라는 것이 모호하기도 하고, 뜬구름 잡는 것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원래 심오한 것은 그렇기 마련이라는 생각으로 되새겨 봤으면 좋겠다. 우리 회사의 경영철학은 무엇인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