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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가치모형(Competing Values Framework)과 리더십 역할

by 불꽃유랑단 2024. 1. 5.

오늘은 '로버트 퀸'의 '경쟁가치모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한다. 이 모델은 주요 경영모델 네 가지를 설명하고 그것의 활용방안을 알려준다. 네 가지 모델은 서로 부분적으로 상반되기 때문에 경쟁가치라고 이름 붙여진 것이다. 이 모형은 각 조직에 어떠한 리더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알려준다. 살펴보자. 

 

경쟁가치모형의 두 가지 차원

로버트 퀸(Robert E. Quinn) 교수가 제시한 경쟁가치모형(Competing Values Framework)은 조직을 이해하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유용한 프레임워크다. 그리고 효과적인 리더십은 어떠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이 모형은 조직을 두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살핀다.

 

네 개의 모형은 두 개의 차원에서 도출된다. 

 

첫 번째 차원은 조직의 초점에 관한 것이다.

  • 내부지향(Internal Focus) : 조직은 안정성, 규칙 준수, 효율성을 중시하며, 현재 시스템과 절차를 유지하려고 한다.
  • 외부지향(External Focus) : 조직은 유연성, 창의성,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중시하며, 외부 환경에 신속하게 반응하려고 한다.

두 번째 차원은 조직의 자유도에 관한 것이다.

  • 통제(Control) : 조직은 규칙, 절차, 명확한 계층 구조를 통해 엄격한 통제를 가하려고 한다.
  • 유연성(Flexibility) : 조직은 개인의 참여, 자율성, 팀워크를 장려하여 유연성을 중시한다.

이제 두 가지 차원을 결합하여 네 가지 모델을 도출해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 차원을 결합하면 네 가지 모델이 만들어진다. 각 유형은 조직의 가치관, 행동, 리더십 스타일을 특징으로 한다.

 

도출된 네 가지 모델과 리더의 역할

위에서 본 두 가지 차원을 결합하여 네 가지 모델이 도출된다. 그리고 모델별로 적합한 리더의 역할도 명시될 것이다. 로버트 퀸은 조직의 효율성은 리더의 효율성으로부터 시작된다고 지적한다. 모델이 어떻게 도출되는지 그리고 모델별 리더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자. 

 

'합리적 목표 모델'은 통제와 외부지향이 결합된 것이다. 생산자와 관리자의 역할이 이 모델과 부합한다.

  • 생산자 : 과업 지향적이고, 생산을 직접적으로 하며 생산목표에 도달하도록 한다.
  • 관리자 : 비전과 계획, 목표를 갖고 있다. 관리자는 직원들에게 기대 성과를 전달하고, 명령하며, 조직 편성과 작업을 할당한다.

'내적 과정 모델'은 통제와 내부지향이 결합되어 있다. 이에 부응하는 역할은 조정자와 감시자이다.

  • 조정자 : 일종의 프로젝트 매니저라고 할 수 있다. 명확한 업무 계획을 짜고 작업을 함께 수행한다.
  • 감시자 : 모든 업무를 감시하고 분석하고 기록한다.

'인간관계 모델'은 유연성과 내부지향이 결합되어 있다. 촉진자와 멘토가 이 모델에 적합한 역할이다.

  • 촉진자 : 상호 신뢰를 도모하고 협력을 이끌어 내며, 팀을 구성시키고 사람들 간의 갈등을 조정한다.
  • 멘토 : 부하직원 역량개발에 집중한다. 

'개방체계 모델'은 유연성과 외부지향이 결합된 형태다. 이 모델과 적합한 역할은 혁신가와 중개인이다.

  • 혁신가 : 혁신가는 비전이 있는 사람이다.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고 창의적 사고를 통해 이에 대처하는 사람이다.
  • 중개인 : 조직과 외부 연결에 집중한다. 중개인에게는 이미지와 명성이 중요하다.

경쟁가치모형
경쟁가치모형

 

경쟁가치 모형의 네 가지 모델 특성과 장단점

경쟁가치모형은 조직 성격을 파악하고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조직이 목표 달성, 효과성, 성공을 높이기 위해 어떤 문화 유형을 지향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로버트 퀸의 리더십 모델은 조직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리더십의 네 가지 유형을 제시한 모델이다. 이 네 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합리적 목표 모델(Rational Goal Model)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과 포드의 컨버이어 벨트 시스템이 이 모델의 대표라 할 수 있다. 이 모델은 포커스는 기업의 생산성과 이윤 극대화에 맞춰져 있다. 기업의 목표와 조직원들에게 기대하는 바를 정확히 전달함으로써 높은 생산성과 이윤을 얻을 수 있다.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구성원들의 목표를 조직의 목표와 일치시키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다. 리더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구성원들의 역량을 개발하며, 협업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합리적 목표 모델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갖고 있다.

  • 조직의 목표 달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 구성원들의 역량을 개발하고, 협업을 촉진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단점도 가지고 있다.

  • 조직의 외부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이 부족할 수 있다.
  • 구성원들의 만족과 참여가 부족할 수 있다.

 

내적 과정 모델((Internal Process Model)

내적 과정 모델은 규칙, 구조 및 규칙적인 일과가 경영방식을 좌우한다. 막스 베버가 분석한 '관료주의'와 맥이 닿아 있다. 이 모델은 조직 내부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중점을 둔다. 리더는 구성원들의 업무를 조정하고, 갈등을 해결하며, 조직의 문화를 형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모델의 주요 목표는 조직의 안정성과 지속성이다.

 

내적 과정 모델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조직 내부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다.
  • 구성원들의 갈등을 해결하고, 협력을 촉진하여 조직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반면 다음과 같은 단점도 있을 수 있다.

  • 조직의 목표 달성에 대한 관심이 부족할 수 있다.
  • 구성원들의 만족과 참여가 부족할 수 있다.

 

인간관계 모델(Human Relations Model)

1925년과 1950년 사이 경영자들에게 직원들에게 단순히 일과 규칙을 명령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생기게 되었다. 처우개선에 대한 직원들의 요구는 점점 커져갔다. 그리고 인간관계와 대인 상호작용이 경영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이 모델의 시초는 앨턴 메이오의 호손공장 실험이었다. 이 실험의 결론은 생산성은 사회적인 요인과 연관성이 크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모델은 구성원들의 만족과 참여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리더는 구성원들의 욕구와 동기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인간관계 모델은 다음과 갖는 장점을 갖고 있다.

  • 구성원들의 만족과 참여를 높일 수 있다.
  • 구성원들의 창의성과 혁신을 촉진할 수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도 가지고 있다.

  • 조직의 목표 달성에 대한 관심이 부족할 수 있다.
  • 조직의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다.

 

개방체계 모델(Open Systems Model)

개방체계 모델은 20세기의 주요 경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모델은 포커스는 기업은 예측하기 어렵고 복잡한 환경 속에서 경쟁해야 한다는 점이다. 자원과 인적자원을 조직 밖에서 획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장 환경에 적응하고, 창조와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이 모델은 조직의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리더는 조직의 변화에 대응하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모델은 실제 미국 경영환경을 반영하고 있다. 1950년대 이후 미국 기업들은 일본 기업을 비롯한 외국 기업과의 경쟁상황에 강하게 직면했다. 외부 요인이 기업에게 중요해진 시기다.

 

개방체계 모델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조직의 외부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여 조직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단점도 있다.

  • 조직 내부의 안정성과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다.
  • 구성원들의 만족과 참여가 부족할 수 있다.

이러한 네 가지 모델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조직의 상황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네 가지 모델은 조직의 성공을 위한 리더십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리더십 유형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각 네 가지 모델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번갈아 가면서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네 가지 모델에는 여덟 가지 역할이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대개 한 가지 역할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만약 한 가지 역할에 그친다면 리더로서의 역량을 축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리더는 다양한 문제와 상황에 따라 유연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어떤 조직의 리더라면 늘 자신에게 자문해 보자.

 

"이 상황에는 어떤 유형의 리더십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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