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심리학자 '캐럴 드웩' 교수에 대해서 들어봤을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적어도 '고정형 사고방식'과 '성장형 사고방식'에 대해서는 한 번쯤은 접해봤을 것이다. 그 유명한 '그릿'과 관련된 것으로 자기계발 분야에 많은 영향을 끼친 개념이다. 개인들에게 시사하는 크다고 생각하므로 한번 소개해보려고 한다.
사고방식의 중요성 : 캐럴 드웩의 실험
사고방식이란 세상과 어떤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쯤으로 풀이할 수 있다. 사고방식은 어떤 문제와 마주했을 때 우리의 생각과 결정을 좌지우지한다. 사고방식에 관한 미국 심리학자 캐럴 드웩의 의미심장한 실험을 보자. 1978년 드웩 교수는 초등학교 5학년 생과 6학년 생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내용은 "지능 수준은 유전으로 결정된다고 믿는가, 아니면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고 믿는가?"였다. 그리고 답변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눴다. 첫 번째 그룹은 지능 수준이 유전으로 결정된다고 답한 아이들의 그룹이었고, 두 번째 그룹은 지능 수준은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고 답한 그룹이었다. 이후 두 그룹의 학생 모두에게 열두 문제가 실린 문제지를 나누어 주었다. 앞의 여덟 문제는 평이한 것이었고 나머지 네 문제는 매우 어려운 문제였다.
문제 풀이가 끝나고 드웩 교수는 매우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 1번부터 8번까지 문제는 두 그룹 모두 큰 어려움 없이 풀었다. 그러나 나머지 9번부터 12번까지는 '지능 수준은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라고 답한 아이들이 문제를 더 잘 풀었던 것이다. 드웩 교수는 이 실험을 통해 사고방식에 따라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주저앉을 수도, 성취에 이를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이후 유사한 실험에서도 같은 결과를 얻었다.
실험은 이랬다. 한 집답에게는 노력으로 똑똑해질 수 있다는 취지의 강의를 제공했고, 다른 한 집단에게는 그냥 기억력에 관한 일반적인 강의를 제공했다. 그리고 이후 두 그룹 간 학습태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관찰했다. 결과는 노력으로 똑똑해질 수 있다는 강의를 들은 집단의 학습태도가 훨씬 좋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드웩 교수는 이러한 실험을 통해 하나의 개념을 정립했는데, 성취에 있어 지능이나 재능보다 더 중요한 것이 노력이라고 믿는 사고방식을 '성장형 사고방식'이라고 하고, 노력보다 타고난 환경과 유전 요인이 중요하다고 믿는 사고방식을 '고정형 사고방식'이라고 명명했다.
그러면, 각각의 사고방식에 대해 알아보자.
고정형 사고방식 vs 성장형 사고방식
고정형 사고방식
재능이나 소질을 타고나야만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고정형 사고방식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에게는 '재능이 있다' 혹은 '재능이 없다', 둘 중 하나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바꿀 수 있는 것은 한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고정형 사고방식에는 큰 문제가 있다.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이 무의미해진다. 노력해 봐야 소용이 없는데, 왜 힘들게 노력을 하겠는가. 아예 시도하지 않고, 시도하지 않아 아무것도 성취할 수 없는 악순환에 빠자고 만다. 무서운 일이다.
심각성은 여기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간다. 고정형 사고방식에 빠지면 중요한 일보다는 쓸데없는 일에 집중하게 된다. 재능이 없는 일들은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으니 우선순위에 없을 테고 대신 유튜브나 TV를 보느라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그만큼 고정형 사고방식에 빠지게 되면 어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 쓸데없는 일을 하는데 시간을 쓰게 된다.
성장형 사고방식
성장형 사고방식은 고정형 사고방식과 완전히 반대편에 서있다. 성장형 사고방식은 능력이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믿음이다. 모든 도전을 마다하지 않고 발전을 계속 이루는 사람들은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은 능력이란 근육과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능력도 연습과 훈련을 통해 강화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능력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얼마든지 나아질 수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버티는 끈기를 가질 수 있다.
앞에서도 보았지만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를 꺼려한다. 실패할까 봐 두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실패하더라도 새로운 일을 하고 싶다는 열망이 충만하다. 이렇게 새로운 것을 도전해서 성공하면 그 성취감으로 인해 더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 그 과정에서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찾고, 관련된 비판을 적극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게 된다. 비판을 자신에 대한 공격으로 받아들이는 대신 발전을 위한 재료로 활용한다.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훈련하고 연습해서 결과물을 내는 사람들은 성취 후 다음 목표로 나아가는 남다른 태도도 갖고 있다. 한 번의 성취에 감정적으로 깊게 젖어들지 않고 바로 다음 목표를 찾아 출발하는 힘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사고방식 자가 체크리스트
이제 자신이 어떤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지 체크해 볼 차례다. 아래 표를 보면서 각 항목에 대해 자신이 어떤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항목에 대해 동일한 사고방식이 아닐 수도 있다. 확인 결과 자신의 사고방식이 고정형 사고방식에 가깝다면 성장형 사고방식을 갖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사고방식 | 고정형 사고방식 | 성장형 사고방식 |
능력 | 능력이라는 것은 태어날 때 이미 결정돼 있다. 사람들은 특정한 재능, 소질, 기량을 가지고 태어난다. |
능력은 연습으로 키울 수 있다. 재능, 소질, 기량은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
노력 | 노력은 큰 의미가 없다. 능력은 태어날 때 이미 주어져 바꿀 수 없다. |
무엇이든 시도는 해봐야 한다. 노력은 성취를 이루는 유일한 방법이다. |
실수 | 실수를 인정할 필요 없다. 자신이 하던대로 계속하고 도움을 청할 필요는 없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들은 도움이 필요 없다. |
누구나 실수를 한다. 실수는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오히려 배울 수 있는 최고의 기회다. |
피드백 | 피드백은 필요 없다. 불편하기만 하다. 따라서 피드백은 보통 무시한다. |
피드백을 감사히 여긴다. 무엇이 잘못됐는지 모르면 나아질 수 없다. |
도전 | 도전을 즐기지 않는다. 무슨 수를 써도 피하고 본다. 바보처럼 보이기 싫다. '시도했다가 망치면 어떻하나, 지면 어떻하나'라는 걱정 때문에 아예 시도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
도전을 반긴다. 새로운 일을 시도하는 것만이 배움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다. 처음부터 잘하지 못해도 신경 쓰지 않는다. 다음에 잘하면 된다. |
타인의 성공 | 남들의 성취에 질투가 난다. 그리고 난 그들만큼 잘하지 못한다는 생각에 다소 방어적이 된다. |
항상 남들이 어떻게 목표에 도달했는지 알아내려 노력한다. '그 사람들은 무엇을 했는지, 어떻게 하면 그 사람들과 똑같이 성공을 거둘까' 연구한다. |
결과 | 노력과 연습보다 쓸데없는 일에 매달린다. | 최고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서두에 성장형 사고방식은 그릿(Grit)과 관련이 깊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릿이란 어떤 목표를 향해 장기간 노력하고 어려움에도 굴하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는 강한 정신력을 의미한다. 또한 단순히 열심히 하는 것과는 달리 목표에 대한 깊은 열정과 끈기가 결합된 개념이다. 그릿은 성장형 사고방식과 긍정적 상관관계를 갖고 고정형 사고방식과 부정적 상관관계를 갖는다.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하기 위해서는 끈기와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그릿과 성장형 사고방식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목표를 달성하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성취감과 만족감은 행복한 삶의 중요한 요소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이는 성장형 사고방식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발전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자신을 돌아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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