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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와 리더의 역할 차이: 따로 또는 같이

by 불꽃유랑단 2023. 6. 24.

조직을 운영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관리자와 리더가 모두 필요하다. 서로 역할이 다르면서 상호 보완적이다. 서로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 역할이 과연 분리할 수 있는 것인지도 생각해 보자.

 

 

관리자와 리더의 주요 차이점

관리자와 리더는 모두 조직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두 역할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가 있다.

 

관리자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과 자원을 관리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조직의 운영을 책임지고 운영체계나 프로세스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지 체크하고 관리해야 한다. 관리자는 또한 조직의 정책과 절차를 개발하고 시행하는 역할을 한다.

 

반면에 리더는 사람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더 아나가 영감을 주는 사람이다. 또한 리더는 조직의 비전을 제시하고 사람들이 따라오도록 설득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사람들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육성하는데도 중점을 둔다.

 

관리자와 리더는 역할은 모두 조직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두 역할은 서로 보완적이다.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특성 관리자 리더
역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들과 자원을 관리 사람들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줌
초점 조직의 운영 조직의 비전
스타일 지시적 설득적
성격 구조화되고 체계적 창의적이고 혁신적
강점 효율성, 효과성 동기부여, 영감
약점 혁신 부족, 창의력 부족 의사결정 어려움, 대규모 관리 어려움

 

관리자와 리더는 조직 내에서 다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경영의 영역별로 차이를 살펴보자.

 

관리자와 리더의 영역별 차이

목표설정

관리자는 주로 조직의 목표와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목표를 설정하고, 자원을 할당하며, 업무를 조직화하는 등의 관리자 역할을 수행한다. 반면에 리더는 조직 내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이해하고 추구할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역할을 한다. 리더는 비전을 구체화하고, 변화를 이끄는데 초점을 두며, 사람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지원한다.

 

사람들과의 관계

관리자는 주로 조직의 구성원들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조정하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관리자는 규칙과 절차를 준수하며, 성과 평가와 보상을 관리하는 등의 일상적인 운영과정에 초점을 둔다. 리더는 조직의 구성원들과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 소통과 협력을 촉진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개별적인 역량 증대와 성장을 촉진하며, 구성원들을 지원하고 개발하는 데 관심을 가지며, 팀의 협업과 조화를 강조한다.

 

변화와 혁신

관리자는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현재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기존의 시스템과 절차를 관리하며, 일관성을 유지하고자 한다. 이에 반해 리더는 변화를 이끌고 조직을 혁신시키는 일을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고 실험하며, 문제 해결과 혁신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며, 조직을 변화와 발전의 길로 이끈다. 

 

영향력

관리자는 주로 계층적 권한과 직위에 의해 영향력을 행사한다. 조직의 규정과 규칙을 준수하면서 명령과 지시를 통해 구성원들을 이끈다. 반면에 리더는 개인적인 영향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영향을 행사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비전과 아이디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동기를 부여하여 구성원들이 스스로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리더십 스타일

관리자는 계획, 조직, 감독, 조정 등의 관리 업무에 중점을 두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현실적이고 실행 중심의 접근 방식을 취한다. 리더는 변화를 주도하고 영감을 주는 스타일을 갖고 있다. 비전을 공유하고 동기를 부여하는데 초점을 둔다.

 

장기적인 관점

관리자는 대게 단기적인 목표와 운영에 초점을 맞춘다. 조직의 성과와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상적인 운영을 관리하고 개선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와 달리 리더는 주로 장기적인 비전과 전략적 방향성에 초점을 둔다. 조직의 변화와 성장을 이끄는데 관심을 가지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장기적 투자를 시도한다.

 

정리하자면, 관리자는 주로 조직의 운영과 일상적인 업무를 관리하며,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리더는 조직의 비전과 변화를 주도하고,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이끄는 역할을 한다. 두 역할은 상호 보완적이며, 조직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역학과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다.

 

관리자와-리더의-역할-차이
관리자냐 리더냐?

 

관리자와 리더의 역할 갈등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 볼 것은 관리자와 리더가 정확히 구분되는가의 문제다. 누구는 관리자, 또 어떤 사람은 리더, 이렇게 구분되는가의 문제인 것이다. 관리자라는 사람들은 리더의 역할을 겸해야 하는 경우가 보통일 것이다. 그래서 빈번히 역할 갈등을 겪기도 하는 것이다. 나는 관리자인가 리더인가?

 

업무 성격에 따라 관리자와 리더 역할 비중은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완전히 한쪽 역할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하나의 역할만 하도록 구분되어 있다면 좋겠지만 그럴 수가 없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한쪽 역할만 부여받는다고 하면 그것도 문제다. 그 역할에 고정되는 특성이 굳어질 수 있다. 결국 두 가지 특성과 역할을 모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스스로 역할정의를 해야 할 것이다. 관리자의 특성을 발휘할 때와 리더의 특성을 발휘할 때를 잘 구분하고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 역할이 상황과 맞지 않는다면 문제를 발생시킬 것이다. 그러한 경우가 나에게 벌어지는 것은 아닌지 잘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조직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역할에 대한 생각이 필요하다.

지금 나에게 필요한 역할은 관리자인가 리더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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