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의 목표는 이윤 추구인가? : 기업의 목표에 대한 다양한 관점

by 불꽃유랑단 2024. 3. 31.

오늘은 '기업의 목표는 이윤 추구인가'에 대한 생각 해 보려고 한다. 정확히 말하면 '기업의 제일 목표는 이윤인가'에 대한 것이다. 기업은 이윤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이윤이 최고의 목표라고 할 수도 없다. 기업에게 요구되는 것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현시대에 이러한 질문은 꽤 유용하다. 생각해 보자.


 

과거 같았으면 이 질문에 대해 별 고민 없이 그렇다고 답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이 질문에 쉽게 답할 수 없게 되었다. 기업의 목표는 이윤 추구가 기본적으로 맞지만 섣불리 그렇게 답할 수가 없다. 왜 그럴까?

 

기업에게 이윤 이외에 필요한 것들

삼성전자의 비전은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다. 하이브는 "음악으로 세상에 울림을 전하고 산업을 혁신하여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가는"것이다. 이윤에 대한 메시지는 어디에도 없다. 이윤이라는 목적을 전면에 내세우는 것이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공식적이고 대외적인 비전이나 목표를 반복적으로 강조하다 보면 조직에도 그 가치가 내면화된다. 이윤추구라는 목표가 인식 속에서 희미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이윤추구라는 목표가 사라진다는 것이 아니라 감춰진다는 것이다. 

 

이게 왜 중요한가? 공식화하지 않은 목표는 추구에 제약이 있다. 제약이라는 요소는 중요하다. 기업에 전략이 필요하고 경영이 필요한 이유는 동원할 수 있는 자원에 제약이 있기 때문이다. 제약이 따르면 조절이 필요해진다. 즉, 이윤추구라는 목표가 내심 진짜 목표라고 하더라도 전폭적으로 추구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기업의 목표가 오로지 이윤 추구인지 묻는 질문은 오랫동안 경영학과 경제학에서 논의되어 온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이윤 추구는 기업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다. 기업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이윤을 창출해야 하며, 이는 투자 유치, 연구 개발, 신규 사업 진출 등 다양한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이윤은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시장 변화에 대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이윤 추구 외에도 기업의 다양한 책임과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기업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환경 보호, 사회 공헌, 윤리 경영 등을 통해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화되고 있다. 또한 고객 만족, 직원 복지, 지역사회 발전 등 다양한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 따라서 기업의 목표는 단순히 이윤 추구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균형 잡힌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윤 추구와 함께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한 경영, 윤리 경영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

 

이제 참고로 기업의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자.

기업의-목표는-이윤-추구인가?
기업의 목표는 이윤 추구인가?, 현대 기업에는 목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이 필요하다

기업을 바라보는 관점 : 이윤 추구 이외의 기업의 존재 이유

  • 주주 중심주의 : 기업의 목표는 주주의 이익 극대화에 있다는 주장
  • 이해관계자 중심주의 : 기업은 주주뿐만 아니라 고객, 직원, 공급업체,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는 관점
  • 사회적 책임주의 : 기업은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는 주장
  • 지속가능한 경영 : 기업은 현재의 이익 추구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는 관점

위의 관점 중에서 주주 중심주의는 현대 기업의 바탕이다. 굳이 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이해관계자 중심주의를 비롯한 다른 관점들이 조명되고 있는 분위기는 어쩔 수 없다. 폭넓은 관점이 필요해졌다. 기업은 자신의 비전, 가치관, 사업 환경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며,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기업의 목표는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한 경영, 윤리 경영 등을 포함하는 다면적인 목표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균형 잡힌 목표를 설정하여 장기적인 성공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기업의 존재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것들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소비자를 포함한 시민사회가 기업에 기대하는 바를 반영한 것들이다.

  • 기업은 혁신을 통해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새로운 기술 개발, 새로운 제품 출시, 새로운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사회의 발전을 도울 수 있다.
  • 기업은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된다.
  • 기업은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예술, 문화 활동 지원, 교육 후원 등을 통해 사회의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기업 조직은 사회에서 그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은 사회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책임을 다해야 한다. 이윤 추구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은 사회로부터 존경받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제껏 기업의 목표가 이윤추구만일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살펴봤다. 비슷한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한 느낌이 있어 정리가 필요할 듯하다. 정확하게 기업의 목표가 이윤 추구만 이라고 답변하기 어려운 이유다.

 

기업의 목표가 이윤 추구만 이라고 답변하기 어려운 이유

과거에는 기업의 목표를 단순히 이윤 추구로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변화와 새로운 가치관의 등장으로 인해 기업의 목표에 대한 관점이 크게 변화했다.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강조

기업은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 구성원으로서 환경 보호, 사회 공헌, 윤리 경영 등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단순히 도덕적인 의무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에도 필수적인 요소로 여겨진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

기업은 주주뿐만 아니라 고객, 직원, 공급업체,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균형 잡힌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상생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지속가능한 경영의 중요성

기업은 현재의 이윤 추구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는 관점은 사회적으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환경 보호, 자원 관리, 사회적 책임 등을 고려한 지속가능한 경영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확고한 관점이 되었다.

새로운 가치관의 등장

현대 사회에서는 이윤 추구보다 더 중요한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윤리 경영을 실천하며,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으로 인식받고 싶어 한다.

사회문제의 심각성

기후 변화, 환경오염, 빈부격차 등 사회 문제들이 심각해짐에 따라 기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은 사회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현대 기업이 이윤추구 목표에 집중할 수 없는 여건에 대해서 보았다. 그러나 이윤추구를 죄악시하는 분위기도 문제 이긴 하다. 기업이 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결국 이윤 나는 구조가 형성되지 않아서다. 회사의 위기나 폐업으로 직장을 떠나야 했던 사람들에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같은 것은 저세상 이야기처럼 들릴 것이다. 냉혹한 현실이다. 회사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에게는 돈 잘 버는 회사가 좋은 회사다.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에 관한 관점을 잘 정립해야 하는 시기다. 객관적인 시각을 갖기 위해서 상장회사라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판단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관련 연구들을 찾아봐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