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긱이코노미 : 현상과 문제점, 그리고 온디맨드 경제와의 관계

by 불꽃유랑단 2023. 8. 7.

요즘 각종 배달종사원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배달종사원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는 근로자인지 개인사업자인지 혼동되는 직업군이 계속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긱이코노미의 시대가 이미 도래한 것이다. 긱이코노미가 무엇인지와, 이를 등장시킨 온디맨드와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자.

 

긱이코노미란 무엇인가?

긱이코노미(Gig Economy)란 일시적이거나 유동적인 일자리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경제적 활동형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긱이코노미는 전통적인 정규직과 달리 일과 일사이에 유연성과 독립성을 제공하며, 주로 플랫폼 기업을 통해 일자리를 매칭시킨다.

 

여기서 긱(Gig)은 사전을 찾아보면 대중음악가나 코미디언의 공연을 의미한다. 긱은 옛날 공연장 주변에서 필요에 따라 긴급하게 연주자를 섭외하는 데서 비롯됐다고 한다. 이후 긱은 단기적으로 혹은 불특정 하게 일을 하는 직업 형태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즉, 기업이 필요에 따라 단기 계약직이나 임시직, 프리랜서로 고용하고 급여를 주는 경제를 뜻한다.

 

그렇다면 긱이코노미는 예전부터 있어왔던 것인데, 최근에 크게 회자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긱이코노미와 온디맨드 경제

최근의 온디맨드 경제가 긱이코노미를 필요로 한다는 측면이 있어서일 것이다. 최근 확산일로에 있는 긱이코노미는 온디맨드(On-demand) 경제의 결과물로 볼 수도 있다. 온디맨드 경제는 기술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이용자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요청하고 제공받을 수 있는 모델을 의미한다. 온디맨드 경제의 대표적 아이콘은 '에어비앤비'와 '우버'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카카오택시', '쏘카', '배달의 민족' 등이 될 것이다.

 

온디맨드 경제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즉시 해결해 준다는 것과 일의 영역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온디맨드 활성화는 긱이코노미로 대변되는 현상을 가져와 노동의 질을 하락시키는 문제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온디맨드 경제로 인한 긱이코노미는 결과적으로 일시적인 일자리와 유동적인 노동시장을 활성화시킨다. 

 

긱이코노미는 온디맨드 경제의 영향으로 발생한 일자리의 형태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온디맨드 경제가 촉진시킨 노동시장 변화와 일자리 유형을 포함한다. 특히, 온디맨드 플랫폼을 통해 프리랜서, 계약근로자 등 일시적이고 유동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자리들이 긱이코노미를 형성한다.

 

따라서, 긱이코노미와 온디맨드 경제는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두 개념은 현대 사회의 노동시장과 경제적 구조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더 많은 유동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면서도 일자리와 일의 형태를 변화시키고 있다. 

 

긱이코노미를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사례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아래는 긱이코노미의 몇 가지 사례들이다.

 

긱이코노미-온디맨드
온디맨드 경제로 촉발된 긱이코노미

 

긱이코노미의 사례

배달서비스

음식배달 앱을 통해 음식점과 소비자를 연결하여 배달원들이 식음료를 배달하는 일자리가 대표적인 긱이코노미 사례다. 배달원들은 자유롭게 일을 선택하고 원하는 시간대에 일을 수행한다.

 

택시호출 앱

플랫폼을 통해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전자들이 긱이코노미의 또 다른 대표 사례다. 운전자들은 자유롭게 운행하며, 필요한 때에 앱을 통해 호출된 손님들을 태우고 운송한다. 대표적인 앱은 너무나 유명한 우버일 것이다. 한국에서는 우버형태의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지 않다. 대신 대리운전이 아마 비슷한 서비스로 비교될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프리랜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들은 인터넷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연결되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보상받는다. 디자이너, 개발자, 카피라이터, 영상제작가 등이 이러한 사례에 포함된다. 한국에서도 프리랜서를 연결시켜 주는 앱이 요즘 많이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유경제

자동차, 자전거, 숙박 등의 자산을 공유하는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이 서로의 자산을 대여하는 사례가 긱이코노미의 예로 볼 수 있다. 자산 소유자들은 자신의 자산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한다.

 

컨설턴트 및 전문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들은 프로젝트별로 일을 수행하며, 기업이나 개인에게 조언과 지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전문가들은 자유롭게 프로젝트를 수락하고 수행한다.

 

이 외에도 긱이코노미는 많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은 기술발전과 인터넷 보급 확산으로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노동시장과 경제구조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

 

온디맨드 경제의 핵심인 긱이코노미는 앞으로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미국의 경우 전체 근로자의 36%가 긱이코노미에 종사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2027년이 되면 8,500만 명을 훨씬 상회할 것이라고 한다.

 

지금까지 긱이코노미의 등장 배경과 사례, 그리고 문제점까지 알아보았다. 끝으로 그냥 사실에 입각해 긱이코노미의 특징을 정리해 보려 한다. 

 

긱이코노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긱이코노미의 특징

플랫폼 경제

긱이코노미의 핵심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일자리를 찾고 수행하는 것이다. 플랫폼은 일자리 제공자와 수요자를 연결하여 시장을 형성하고, 일자리 매칭과 지불을 간편하게 처리한다.

 

자율성과 유연성

긱이코노미의 일자리 제공자들은 자율적으로 일을 선택하고 수행할 수 있다. 일을 수행하는 시간과 장소를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서 일과 개인 생활의 균형을 유지하기 용이한 측면이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

긱이코노미는 배달서비스, 택시서비스, 프리랜서 디자이너, 작가, 컨설턴트, 자유무역업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나타난다.

 

빠른 기술발전의 영향

기술진보로 인해 긱이코노미는 더욱 발전하고 확장되고 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의 기술이 긱이코노미에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일자리가 등장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긱이코노미가 가져오는 장점은 일자리 창출과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일자리를 찾는 데 있어서 접근성이 향상되고 노동시장에 유동성을 부여한다. 그러나 이러한 경제적 모델은 노동자 보호와 안정성 등에 대한 우려도 동반된다. 일자리의 불규칙성과 보장되지 않는 급여로 인해 일자리 불안정성과 사회적 안정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긱이코노미의 발전에 대응해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정책적인 접근과 사회적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