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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위기에 처한 기업의 근본적 대안

by 불꽃유랑단 2023.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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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여러 위기를 겪기도 한다.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전략 중 가장 극적인 것이 리스트럭처링이라고 할 수 있다. 리스트럭처링은 조직의 형태나 구조를 바꾸는 기업의 대대적 변신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요즘은 자주 언급되는 전략이 아니지만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므로 어느 정도 수준에서 검토가 필요하다.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은 기업의 조직, 전략, 경영관리 시스템 등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재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새로운 성장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경영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주로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새로운 경영전략을 만들어 사업조직의 구성과 활동을 바꾸는 작업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리스트럭처링의 유형

리스트럭처링을 두 가지 방식으로 유형을 나눠 설명해 보려고 한다. 첫 번째 구별 방법은 리스트럭처링의 대상에 따른 구분으로 구조조정과 사업 구조조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리스트럭처링 추진목적에 따른 구분으로 공격적 리스트럭처링과 방어적 리스트럭처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리스트럭처링의 대상에 따른 유형 분류

구조조정

구조조정은 기업의 조직 구조, 인사시스템, 업무프로세스 등을 개선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효율성 및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할 수 있다. 구조조정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포함될 수 있다.

 

  • 조직구조의 단순화 : 불필요한 조직을 통폐합하거나, 조직의 기능을 조정하는 것이다.
  • 인사시스템 개선 : 인재 채용, 교육, 평가, 보상 등의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을 말한다.
  • 업무프로세스 개선 :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하는 것이다. 

 

사업 구조조정

사업 구조조정은 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성하거나, 사업의 매각 또는 새로운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성장기회를 확대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할 수 있다. 사업 구조조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을 수 있다.

 

사업의 매각 또는 축소 : 수익성이 낮거나, 성장 가능성이 없는 사업을 매각하거나 축소하는 것을 말한다. 

신규 사업 진출 :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 신규사업에 진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스트럭처링의 추진 목적에 따른 유형 분류

공격적 리스트럭처링

공격적 리스트럭처링 전략은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조직의 구성과 활동을 변화시키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려는 목적을 갖기 때문에, 그 전략과제로 다각화, 수직적 통합,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게 된다.

 

다각화는 기업이 기존의 산업이나 시장이 아닌 새로운 영역으로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다각화는 기업 산업과 관련이 있는 경우 관련 다각화라고 하고, 전혀 관련이 없는 경우 비관련 다각화라고 부른다.

 

수직적 통합이란 기업이 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 등 가치사슬의 전후방 단계에 있는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여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수직적 통합은 크게 후방통합과 전방통합으로 나눌 수 있다. 후방통합은 기업이 원자재나 부품의 공급업체를 인수하거나 합병하여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후방 통합을 통해 기업은 원자재나 부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확보하고, 원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전방통합은 기업이 유통업체나 판매업체를 인수하거나 합병하여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전방 통합을 통해 기업은 유통망을 확보하고, 판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란 기업이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기 위해 다른 기업과 협력하는 것을 말한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이 자사의 핵심 역량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이 단독으로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기 어려운 경우에 좋은 대안이 된다.

 

방어적 리스트럭처링

방어적 리스트럭처링은 기업이 수익성 악화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하여 추진하는 것이 보통이다. 전략적 핵심은 경영 내실화 추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기존 사업을 성장과 수익성 측면에서 재평가하여 미래 전망에 따라 매각과 철수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매각을 통해 확보된 자금을 통해 성장성이 있는 사업에 집중 투자하여 그야말로 기업의 내실을 다져야 한다.

 

경영내실화는 전략적으로 기존 사업을 강화하거나 축소시키는 방향으로 추진하게 된다. 기존 사업을 강화하는 전략은 사업의 성장률을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사업을 유지하는 안정전략, 그리고 사업 범위를 좁혀 핵심과제에 경영자원을 집중시켜 기존 시장에서 위치를 확고히 하는 집중전략으로 나타난다. 기존 사업을 축소하는 전략은 사업에서 아예 철수하거나 고용조정, 설비매각 등 규모를 줄이는 축소전략을 쓰게 된다. 축소전략은 생산, 영업 조직 등을 축소하는 다운사이징으로 나타난다. 

 

지금까지 리스트럭처링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리스트럭처링이라는 개념은 단순한 것이지만 거기에 연관되는 여러 가지 전략적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개념을 다소 확대해서 살펴보았다. 리스트럭처링은 기본적으로 조직을 재설계하고 재편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 조직을 좌지우지하는 중대한 결정을 수반한다. 그만큼 리스트럭처링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반드시 성공시켜야 하는 과제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원칙적인 차원의 리스트럭처링 성공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리스트럭처링
리스트럭처링은 기업의 변신에 가까운 변화를 추구하는 전략이다

리스트럭처링의 성공요인

리스트럭처링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경영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필요한 과정이지만, 동시에 많은 어려움을 수반하기도 한다. 리스트럭처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명확한 목적과 목표 설정

리스트럭처링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리스트럭처링은 시행착오가 용납되지 않은 생존 과제다. 목표가 명확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정해진 목표를 철저하게 수행해야 한다.

 

적절한 전략의 수립

리스트럭처링의 목표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 재무구조 개선, 경영 효율성 향상 등 다양할 수 있다. 따라서 리스트럭처링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리스트럭처링의 전략은 기업의 특성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경영환경 분석, 경쟁사 분석, 자사 내부 분석 등을 통해 적절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철저한 실행

리스트럭처링은 전략을 수립한 후에는 이를 철저하게 실행해야 한다.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실행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리스트럭처링은 기업의 전반적인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실행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전사적 실행체계가 필요하다.

 

직원들의 참여와 협조

리스트럭처링은 기업 구성원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직원들의 이해와 협조가 중요하다. 그리고 기업의 전반적인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에, 구성원의 참여와 협조가 없이는 실행이 불가능하다. 구성원들이 리스트럭처링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리스트럭처링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기업은 리스트럭처링의 목적과 필요성을 구성원들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그들의 참여와 협조를 얻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리스트럭처링은 따지고 보면, 부정적인 이미지가 많다. 사업구조 재편, 구조조정, 다운사이징 등은 직원들에게 직접적인 고통을 안겨줄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러니까 축소전략의 경우, 꼭 필요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고려할 만한 전략은 아닐 것이다. 기업의 생존을 위해 필요하다면 리스트럭처링 이전에 리엔지어링을 먼저 고려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리엔지니어링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해 봤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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