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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 : 인적자원관리에서의 활용, 그리고 마케팅

by 불꽃유랑단 2023. 7. 30.

인적자원관리에서 직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은 동기부여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과제다. 이때 기본적인 길잡이가 있다면? 참고될 만한 이론이 있다.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을 소개해 보려 한다.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서 경영자는 직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인적자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직원들이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생각처럼 쉽지는 않다. 설문조사를 활용한다고 하더라도 솔직한 답변을 한다는 보장은 없다. 잘못된 결과를 얻을 위험이 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인적자원관리나 보상시스템을 설계한다면 참혹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위험을 자초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검증된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것은 어떨까. 다행히 우리에게는 아주 오래되었지만 긴 세월을 통해 검증된 이론이 있다. 에이브러험 매슬로우(Abram Maslow)의 욕구 5단계설이다. 인간의 욕구를 피라미드 형태로 5단계로 체계화한 이론이다.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은 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소속과 애정 욕구, 존중 옥구, 자아실현 욕구로 이루어져 있다. 아래 단계부터 알아보자.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생리적 욕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다. 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음식, 물, 의식주, 성욕 등이 필요하다. 기업 입장에서 보면 직원들에게 적절한 급여를 지급하고, 안전한 근무환경을 마련해 주는 동시에 편안한 환경의 휴게실을 제공함으로써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안전 욕구(Safety Needs)

안전 욕구는 생리적 욕구가 충족된 후 발행하는 욕구다. 이 욕구는 안정과 보호에 대한 욕구다. 기업은 직원들에게 안정적인 직장, 적절한 보험, 연금 등을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안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소속과 사회적 욕구(Love and Belongingness Needs)

이 욕구는 안전 욕구가 충족된 후 발현되는 욕구다. 소속과 사회적 욕구는 달리말하면 사회적 관계에 대한 욕구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직원들에게 동료애를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직원들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여러 이벤트 등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소속과 애정 욕구를 해결할 수 있다.

 

존중 욕구(Esteem Needs)

존중 욕구는 앞 단계의 욕구와 마찬가지로 소속과 애정 욕구가 충족된 후 발현된다. 이 욕구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존중받고 싶은 욕구다. 기업에서는 직원들에게 적절한 보상은 물론 승진기회를 제공하고, 직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존중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자아실현 욕구는 가장 높은 단계의 욕구다. 이 욕구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싶은 욕구이다. 기업은 직원들에게 도전적인 업무를 맡기고, 직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의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매슬로우의-욕구-5단계-표
출처 : 매일경제

 

경영자들은 위에서 살펴본 욕구단계를 이해하고 인사관리에 활용한다면 많은 이익을 누릴 수 있다. 직원들의 동기부여 측면에서 적절한 관점을 가질 수 있다. 승진을 원하는 직원에게 인센티브로 동기부여 하려고 한다거나, 낮은 급여로 힘들어하는 직원에게 아무리 자기계발을 프로그램을 제시해도 아무런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물론 직원들 개개인의 욕구를 모두 아는 것은 어렵다. 그리고 욕구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향식으로 변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를 염두에 둔다면 적어도 인사관리의 난맥상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 단계에서부터 차근차근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면서 동기부여를 해나간다면 조직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도 있을 것이다.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을 바탕으로 직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만족도를 높여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자. 각 정책과 욕구단계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매슬로우의 이론을 용용한 인력관리 시스템 예시

보상시스템 설계

생리적 욕구와 안전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직원들에게 적절한 급여와 복리후생 혜택을 제공하는 보상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성과에 따라 인정과 차별화된 보상을 제공하여 존중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직원 개발 프로그램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업무역량 향상을 지원하는 교육 및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경력 개발 기회를 제공하고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멘토링 프로그램도 이에 해당한다.

 

조직문화 조성

소속 욕구와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팀워크를 강화하고 협력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것은 중요하다. 감정적인 지지를 제공하는 팀 빌딩과 이벤트 등을 통해 직원들의 사회적 연결을 강화할 수 있다.

 

자아실현 장려 프로젝트

자아실현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직원들에게 챌린징하고 의미 있는 프로젝트를 부여한다.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문화를 조성하여 직원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의미 있는 목표설정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직원들과 공유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이 느끼는 의미와 가치를 강조한다. 이는 존중 욕구와 자아실현 욕구를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피드백과 인정 제공

직원들에게 정기적으로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들의 노력과 기여를 인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성과에 대한 인정은 존중 욕구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며, 동시에 자아실현 욕구를 자극하는 역할도 한다.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의 응용 : 마케팅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은 조직 및 인적자원관리뿐 아니라 고객관리나 제품개발, 마케팅 활동에도 응용될 여지가 있다. 고객들의 욕구단계를 파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실행한다면 확실히 많은 장점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각 욕구단계에 맞춰 제품 및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이다. 

 

스포츠 의류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예시로 들어 보겠다. 욕구단계별로 살펴보자.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스포츠 의류 브랜드는 높은 기능성과 편안함을 강조하는 광고와 제품 설명을 통해 소비자들의 생리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특히 기술적인 원단, 통기성, 발수기능 등이 이에 해당된다.

 

안전 욕구(Safety Needs)

안전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브랜드는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을 강조하는 마케팅을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고품질의 제품을 구매하여 안전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음을 믿고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제품에 대한 보증과 품질 관련 인증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높은 신뢰를 줄 수 있다.

 

소속 욕구 또는 사회적 욕구(Love and Belongingness Needs)

사회적인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브랜드는 소비자들과 감정적인 연결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나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고, 소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선택함으로써 특별한 멤버십 혜택이나 회원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소속감을 높이는 전략도 효과적이다.

 

존중 욕구(Esteem Needs)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인정과 차별화를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존중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유명인사나 운동선수와의 협업, 수상 경력이나 시상 내역을 강조하는 광고 등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성공과 특별함을 강조할 수 있다.

 

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자아실현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브랜드의 제품을 착용하고 운동을 즐기며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이와 같이 스포츠 의류 브랜드는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을 기반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브랜드 로열티와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무엇인지와 인력관리시스템에서의 활용방안을 살펴봤다. 그리고 추가로 다른 분야에서의 활용 여지를 검토하기 위해 마케팅 분야에서의 응용방안까지 보았다.

 

인간의 욕구는 너무나 다양하기 때문에 단순히 5단계로 모두 설명할 수는 없다. 그러나 실제 적용을 위해서 단순화는 피할 수 없다.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은 단순하지만 인간의 욕구를 설명하는 강력한 이론이다. 특히 아래 단계의 욕구가 해결되어야 윗 단계의 욕구가 생겨난다는 아이디어는 중요한 인사이트를 준다고 할 수 있다. 인간과 관련된 여러 분야에 활용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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