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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과 비전 : 조직의 나침반과 등대 역할을 하는 핵심 선언문

by 불꽃유랑단 2024. 4. 27.

전에 미션과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에 대해서 다룬 적이 있다. 기업들이 대외적으로 내세우는 회사소개를 보면, 미션, 비전, 핵심가치를 뒤섞어서 사용하기도 하고 한 두 가지를 선택하여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에 세 가지를 모두 소개했던 것이다. 그러나 기본은 미션과 비전이다. 이 두 가지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오늘은 이 두 가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요즘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미션과 비전을 명확히 하는 조직이 많아졌다. 비전선포식을 하는 것도 흔한 풍경이 됐다. 그러나 미션과 비전이 그저 장식품에 불과한 경우도 있는 것 같다.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해서가 아닐까 싶다. 미션과 비전은 꾀나 중요한 것이다. 이는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요소다. 목적이 명확하고 이루고자 하는 미래 모습이 명확하다면, 그리고 구성원들이 그것들을 내면화하고 있다면 조직 역량을 발휘하기가 더 수월할 것이기 때문이다. 미션과 비전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미션과 비전이란 무엇인가?

미션(Mission)은 조직이 존재하는 이유와 현재 수행하는 활동을 명확히 규정한다. 미션이란 존재의 목적, 기여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을 추구해야 할지와 어떤 가치를 추구할 지에 대한 답이라고 할 수 있다. 미션은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면서도 지속적으로 동기부여 할 수 있는 속성을 가져야 한다. 미션의 어원을 살펴보면, '던지다', '보내다'를 의미하는 라틴어에서 나온 것으로 선교, 사절, 사명의 뜻으로 쓰이고 있다. 

 

미션을 찾기 위한 핵심질문은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우리는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우리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와 같은 것들이다. 

 

비전(Vision)조직이 미래에 어떤 모습을 이루고 싶은지에 대한 장기적인 목표와 지향점을 제시한다. 비전이란 미래의 특정 시점에 이루고자 하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미션이 성공적으로 달성된 모습을 의미한다. 이는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에 대한 답이다. 비전의 어원'보다'의 뜻을 갖고 있는 라틴어에서 나왔으며 되고자 하는 모습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핵심질문은 이렇다. "우리는 앞으로 어디로 가고 싶은가?", "우리는 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은가?"

 

미션과 비전을 특별히 구분하지 않고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미션과 비전은 엄연히 구분되는 개념이다. 기업 입장에서 생각해 보자. 미션존재의 이유는 무엇이고, 고객, 시장,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나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며, 어떤 가치들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다. 비전보다 더 근원적이고 철학적인 배경을 갖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비전은 존재이유를 실현하기 위해 일정 기간 내에 되고자 하는 모습을 구체화한 것이다. 어디로 가야 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구체화한 것이다.

 

LG전자의-미션과-비전
비션과 비전의 정의를 잘 설명해 놓은 사례(출처 : LG전자 홈페이지)

미션과 비전의 중요성

다시 강조하지만 미션과 비전은 중요한 것이다. 괜히 뜬구름 잡는 것이 아니다. 만약 조직구성원이나 고객들에게 그렇게 비친다면 미션과 비전을 잘못 설정했기 때문일 것이다. 미션과 비전이 왜 중요한지 몇 가지만 들어본다.

  • 조직의 방향성 제시 : 미션과 비전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제시하여 조직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 참여 유도 : 구성원들이 조직의 미션과 비전에 공감하고 목표 달성에 기여하려는 의욕을 높여준다. 더 나아가 조직몰입도 향상에도 유효하다. 
  • 의사결정 기준 : 미션과 비전은 조직의 모든 의사 결정과 활동의 기준이 된다. 이것이야말로 존재이유가 아닐까.
  • 변화관리 : 조직 변화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력을 얻는 데 도움이 된다.

 

미션과 비전의 수립 절차

그러면, 미션과 비전은 어떻게 수립해야 할까? 결론을 말하면, 정해진 것은 없다. 어떤 경우 외부 컨설팅업체에서 정해주는 경우도 많은데, 참 우려스럽다. 간단히 이 정도 방법론은 소개할 수 있겠다.

  • 가치관 명확히 하기 : 조직의 핵심 가치관을 명확하게 정의한다.
  • 현재 상황 분석 : 조직의 현재 상황과 주요 이해관계자를 분석한다.
  • 미래전망 설정 : 조직이 앞으로 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은지에 대한 비전을 설정한다.
  •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 : 다소 막연하더라도 달성 가능한 목표를 갖고 있어야 한다. 허황된 비전은 안된다. 
  • 소통 및 피드백 : 미션과 비전을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적극 수렴한다.
  • 정기적 검토 및 업데이트 : 조직의 변화에 따라 미션과 비전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한다.

 

성공적이 미션과 비전의 특징들

어떠한 절차를 거쳤든 성공적인 미션과 비전은 일정한 특징들을 갖고 있다. 몇 가지만 살펴보자.

  • 명확하고 간결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되어 있다.
  • 고무적이고 영감적 : 구성원들에게 영감을 주고 목표 달성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 달성가능한 모습 :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모습과 방향성이어야 한다.
  • 측정가능성 : 어느 정도 막연한 모습이긴 해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발전시킬 여지가 있어야 한다.
  • 유연성 : 조직의 변화에 따라 적응하고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유연하게 작성된다.

 

몇 가지 사례

미션과 비전 개념을 조금 더 구체화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참고해 보자.

  • 구글 :  "세상의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편적으로 접근 가능하고 유용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미션을 통해 검색 엔진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모든 사람에게 정보의 힘을 제공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다.
  • 아마존 :  "지구상에서 가장 고객 중심적인 회사가 되어 모든 고객에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온라인 쇼핑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미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삼성전자 : "최고의 기술력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전자 제품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는 미션을 통해 새로운 기술 개발과 연구에 투자하고 있다.

위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성공적인 글로벌 기업들은 미션과 비전이 회사의 방향성과 무척 잘 들어맞는 느낌이다. 명확하고 영감적인 미션과 비전은 조직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조직은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구성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조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미션과 비전을 활용해야 할 것이다.

 

미션과 비전을 수립할 때 우선 고려해야 할 요소들

만약 아직까지 미션과 비전설정되어 있지 않다면 속히 수립을 고려해야 할 텐데, 어떤 요소들을 반영해야 할지에 대한 을 주려고 한다. 최소한 다음 요소들은 반드시 검토해봐야 할 것이다. 혹은 기존에 미션과 비전이 있다고 해도 업데이트를 위해 고려해 봐도 좋을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요소들이다. 

  • 지속가능성 :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중요한 가치로 삼아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해야 한다.
  • 기술혁신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활용해야 한다.
  • 글로벌 시대 :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성을 존중하고 문화적 이해를 높여야 한다.
  • 인재중심 경영 :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고 육성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협업적인 조직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조직은 미래 사회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하기 위해 미래 지향적인 미션과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구성원들과 함께 미래를 논의하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을 통해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야 한다.

 

미션과 비전의 궁극적 역할

미션과 비전비유하자면, 나침반과 등대 같은 역할을 한다. 그리고 사람의 심장과도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 조직이나 개인이나 왜 존재하는 지와 무엇이 되고 싶은 지를 잊고 산다면 앞으로 나아가는 힘을 얻기 힘들다. 지금은 바야흐로 가치의 경쟁 시대다. 시장에서 고객에게 기여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다. 이는 차별화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미션과 비전은 조직의 나침반과 등대 역할을 하여 조직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이끈다. 명확하고 영감적인 미션과 비전을 통해 조직은 구성원들의 참여유도하고,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방향성제시하며,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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