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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만들기(Branding) : 콘셉트에서 관리까지

by 불꽃유랑단 2023. 9. 2.

브랜드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는 시대다. 개인들도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소리를 할 정도다. 하나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브랜드 구축에 성공하면 그 모든 시간과 노력을 상쇄하고도 남는 가치가 있다. 브랜드의 중요성과 구축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브랜드(Brand)는 '태우다'라는 뜻의 노르웨이어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옛날에는 불에 달군 쇠로 가축을 태워 소유자를 나타냈다. 브랜드의 시초는 소유관계를 표시하기 위한 것이었다. 현재도 그 의미는 어느 정도 통용된다. '기업=브랜드' 관계가 성립되기 때문이다.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 개인을 차별화하여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는 중요한 요소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이미지를 심어주고,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주요 수단이다. 브랜드의 중요성을 정돈하여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브랜드-만들기-Branding
Branding : 브랜드 만들기

 

브랜드의 역할과 중요성

제품 차별화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높여준다.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라도 브랜드가 강력하다면 소비자들은 다른 브랜드보다 더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소비자 신뢰구축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를 형성하게 한다. 그리고 이를 충족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신뢰를 강하게 구축할 수 있다.

 

소비자 충성도 강화

브랜드는 소비자 충성도를 향상시켜 준다.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가 높을수록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구매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격 결정력 우위

브랜드는 가격 결정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브랜드가 강력할수록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가능성이 높다. 

 

마케팅비용 절감

브랜드는 마케팅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 브랜드가 강력할수록 소비자들은 해당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쉽게 습득하고,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브랜드 구축을 위해 초기에는 대규모 비용을 집행할 필요도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강력한 브랜드는 비용절감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다.

 

기업가치 상승

기업가치 상승에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은 실로 막대하다. 브랜드가 기업 그 자체인 경우도 많다. 브랜드가 강력할수록 기업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위에서 본 것처럼 브랜드는 기업이나 혹은 개인에게도 매우 중요한 자산이라 할 수 있다.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콘셉트, 아이덴티티, 포지셔닝, 마케팅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같이 중요한 자산인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브랜딩 전략이 필요하다. 브랜딩이란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 개인을 차별화하여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브랜딩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게 된다면 제품차별화는 물론 궁극적으로 기업가치 상승까지 실현할 수 있다. 브랜딩의 절차 및 요소들을 보자.

 

브랜딩의 요소 및 구축전략

브랜드 콘셉트(Concept)

브랜드 콘셉트는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제공하고자 하는지를 구체화한 것이다. 브랜드 콘셉트는 브랜드의 목표 고객층, 경쟁 브랜드,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하여 개발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Identity)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본질을 나타낸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의 이름, 로고, 디자인, 슬로건, 가치, 약속 등을 포함한다.

 

브랜드 포지셔닝(Positioning)

브랜드 포지셔닝은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브랜드는 경쟁 브랜드와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위치를 구축해야 한다.

 

브랜드 마케팅(Marketing)

브랜드 마케팅은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고, 브랜드 가치를 전달하는 활동이다. 브랜드 마케팅은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일관되게 수행되어야 한다.

 

브랜드 관리(Management)

브랜드 관리는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브랜드 관리는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브랜드의 약속을 지키는 것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브랜딩은 단순히 로고나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는 총체적 활동이다. 이러한 브랜딩을 통해 브랜드는 강력한 이미지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마케팅 자산이 되는 것이다.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너무나 익숙해져서 이제 브랜드가 없는 제품은 소비자 선택을 받는 것 자체가 어렵게 됐다.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브랜드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역설적으로 알려주는 사례다. 평소 브랜드에 관심을 갖고 제품을 대하게 된다면 마케팅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것이다. 콘셉트와 아이덴티티, 그리고 포지셔닝이 녹아있기 때문이다. 

 

개인의 브랜드화에 관심 있는 사람도 위의 일반적인 브랜드 구축전략을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것에도 관심을 가져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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