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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눕효과(Snob effect) : 부정적 측면을 넘어 긍정적 측면에 주목하자

by 불꽃유랑단 2024.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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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소비현상을 가리키는 용어들이 많다. 이런 용어들이 끊임없이 생산되고 회자되는 이유는 아마 거기에 대응해야 하는 기업의 필요성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소비행태에 대한 관심은 비단 근래의 일만은 아닌 모양이다. 베블렌 효과, 밴드왜건 효과 등 과거 용어들을 보면 말이다. 오늘은 '스눕효과'에 대해 다뤄 보려고 한다. 여기에 대해선 할 말이 좀 더 많다.


스눕효과의 의미

보통 사람들과 달라 보이고 싶어 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는 것인데, 이것이 소비행태로 나타났을 때 '스눕(Snob) 효과'라고 부른다. 스눕(Snob)은 '고상한 척하는', '잘난 척하는', '속물'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희소성이 있는 제품을 남들도 갖기 시작하면 곧 흥미를 잃고 또 다른 구하기 힘든 제품으로 눈길을 돌린다. 이런 행태 때문에 스눕효과는 '백로효과'라고도 불린다. 마치 홀로 고고하게 있는 백로과도 같다고 해서 생긴 말이다. 

 

'스눕효과(Snob effect)'는 미국 경제학자 '하비 레이번슈타인(Harvey Leibenstein)'이 1950년 처음 사용한 용어다. 그는 스눕효과를 "타인의 사용 여부에 따라 구매의도가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하면서 "이는 대중이 소비하는 제품을 사지 않는다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대중적인 제품에 대한 구매효과로 이어진다"라고 설명한다. 이는 '밴드웨건 효과'와 정확히 반대되는 의미다. 

 

'스눕(Snob) 효과'를 다시 한번 정리해 보면 이렇다. 

 

'스눕 효과'는 '백로 효과'" 또는 '속물 효과'라고도 불리는데, 다른 사람들이 많이 소비하거나 사용하는 제품을 일부러 피하거나 구매를 줄이는 소비 행태를 의미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대중적인 것보다는 자신만의 개성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심리에서 비롯된다. 타인이 많이 소비하는 것을 촌스럽게 여기고, 오히려 덜 알려진 제품이나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 심리"를 말한다. 이는 마치 대중과의 차별성을 통해 자신만의 특별함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심리와 연결된다.

 

스눕효과의 다양한 측면들

스눕효과의 특징

그럼 스눕효과의 특징에 대해 정리해서 보자.

  • 대중과의 차별성 추구 : 스놉 효과를 보이는 소비자는 대중적인 제품보다는 희소성이 있거나 독특한 제품을 선호한다. 이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거나, 다른 사람들과 다른 취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은 욕구에서 비롯된다.
  • 고급제품 선호 : 스놉 효과는 일반적으로 고급 제품과도 밀접하게 관련된다. 고급 제품은 대중적인 제품보다 가격이 비싸고 구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소유하는 것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능력을 상징한다고 여겨질 수 있다.
  • 새로운 제품 선호 : 스놉 효과를 보이는 소비자는 최신 트렌드나 새로운 제품에 민감하다. 이는 아직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은 제품을 소유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가고 있다는 우월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스눕효과의 사회경제적 영향

이러한 개인적 차원의 스눕효과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까? 

  • 소비 트렌드 변화 : 스놉 효과는 특정 제품 또는 브랜드의 인기를 급격히 높일 수 있다. 소비자들이 대중적인 제품을 촌스럽게 여기고 새로운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다.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지는 데 일조하는 측면이 있다. 
  • 소비자 심리 변화 : 스놉 효과는 소비자들의 가치관과 소비 패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소비자들이 대중과의 차별성을 중요시하게 되면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제품이나 경험을 더 많이 추구하게 된다.
  • 기업의 마케팅 전략 : 기업들은 스놉 효과를 활용하여 제품의 희소성이나 독창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소수의 사람들에게 열풍을 일으킨 제품들이 곧이어 대규모의 소비를 가져오기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또한 스눕효과를 감안해, 대중적인 광고보다는 소셜 미디어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특정 소비자층을 타기팅 하는 전략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스눕효과의 전형적인 모습

스눕효과가 발생하는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보자. 스눕효과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 고급 브랜드 제품의 경우 : 고급 브랜드 제품은 처음 출시될 때 높은 가격과 한정된 판매로 인해 소수의 소비자만이 구매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을 소유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특별함과 우월감을 선사하기 때문에 일부 소비자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구매한다. 하지만 제품이 대중화되고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게 되면 오히려 매력을 잃게 되고, "속물" 취급받을까 봐 구매를 꺼리는 소비자들이 생겨난다.
  • 빠르게 유행하는 제품의 경우 : 빠르게 유행하는 제품은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소비된다. 이러한 제품을 소비하는 것은 트렌디함을 과시하는 방법이 될 수 있지만, 동시에 대중적인 것으로 여겨져 매력을 잃기도 한다. 따라서 스스로를 "트렌드에 뛰어넘는 개성 있는 소비자"로 생각하는 소비자들은 유행 제품보다는 덜 유명하거나 오래된 제품을 선호하게 된다.

스눕효과와 기업의 마케팅 전략

앞에서도 단편적으로 언급했지만, 스눕효과는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표적인 전략을 살펴보자.

  • 제한된 판매 : 제품의 판매량을 제한하거나, 프리미엄 회원만 구매 가능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특별함'을 강조하는 전략이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소유하는 것이 고귀한 경험임을 느끼게 하고, 구매 의욕을 높일 수 있다.
  • 타깃 고객층 설정 : 스눕 효과에 민감한 소비자층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들의 취향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 메시지를 개발하는 전략이다. 예를 들어, 젊고 트렌디한 소비자층을 타깃으로 한다면, 대중적인 유명인을 활용한 광고보다는 독특하고 개성 있는 이미지를 어필하는 광고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
  • 고객 참여 유도 : 소비자들이 제품 개발 과정에 참여하거나, 자신만의 맞춤형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소속감과 애착을 형성시키고, 다른 제품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제 스눕효과의 실제 예시를 들어 보려고 한다. 극히 일부의 사례에 불과하지만 스눕효과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초기 스마트폰 시장 : 초기 스마트폰은 가격이 비싸고 구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소유하는 것이 일종의 사회적 지위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당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대중과의 차별성을 추구하는 스놉 효과를 보이는 소비자들이었다.
  • 한정판 스니커즈 : 일부 스니커즈 브랜드는 한정판 스니커즈를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스놉 효과를 자극한다. 한정판 스니커즈는 구하기 어렵고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어 한다.
  • 인디 음악 : 스눕효과는 여러 분야에서 발견된다. 예를 들어, 인디 음악은 대중적인 음악과 차별화된 독창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어, 스놉 효과를 보이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곤 한다. 인디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자신만의 음악 취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스놉 효과'는 사실 소비자 심리와 사회 문화적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일 수 있다. 그리고 '스놉 효과'가 대개는 부정적인 측면이 부각되기 마련이지만 긍정적인 측면도 간과하면 안 된다. 스눕효과의 긍정적인 면을 보자.

 

스눕효과의-예-쉑쉑버거
오픈 초기 쉑쉑버거의 줄서는 모습을 요즘은 보기 힘들다. 스눕효과의 예로 볼 수 있다(출처: 오마이뉴스)

스눕효과의 긍정적인 측면

다양성과 개성을 증진시킨다

스놉 효과는 대중적인 것보다 차별화된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반영한다. 이는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다양한 선택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기업들도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어 시장의 다양성이 증진된다.

소비트렌드를 변화시킨다

스놉 효과는 특정 상품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으면 오히려 새로운 트렌드를 촉발한다. 소비자들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기존의 트렌드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 이는 시장의 역동성을 유지하고 혁신을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

소비자들의 창의성을 자극한다

스놉 효과는 소비자들이 스스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도록 자극하는 측면이 있다. 대중적인 것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하고 새로운 문화가 형성될 수 있다.

기업경쟁과 혁신을 유도한다

스놉 효과는 기업들이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경쟁하도록 유도한다.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개발해야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는 기업들의 혁신을 촉진하고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데 기여한다.

 

 

지금까지 스눕효과의 뜻과 여러 가지 양상들에 대해 알아봤다. 이 시점에서 스눕효과는 가치중립적인 개념임을 강조하고 싶다.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보통 '스눕효과'하면 부정적인 면을 먼저 떠올리기 때문에 긍정적 측면을 앞에서도 좀 강조한 것이다. 스눕효과를 가져오는 소비자들은 대개는 '지적 허영심'이 충만한 사림들일 가능성이 높다. 남들과 차별화하여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이러한 심리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문화의 확산을 불러오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특이하고 유별난 문화사조들이 새로운 혁신을 이끌었다. '특이함', '남과 차별화된', '앞서가는' 같은 특성은 환영할 만한 것이다. 스눕효과를 무턱대고 나쁜 시선으로 볼 필요는 없다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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