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 : 미래 먹거리, 숙면 산업이 뜬다

by 불꽃유랑단 2024. 9. 20.
반응형

요즘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코로나 19 이후 면역력과 건강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수면에 대한 관심도가 올라간 탓도 있다. 최근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영양제에서부터 침구류, 그리고 각종 앱까지 그야말로 이전과 다르게 관련 제품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급기야 '슬로포노믹스'라는 새로운 용어까지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바야흐로 숙면이 하나의 거대한 산업이 된 것이다.


한국은 대표적인 잠 부족 국가로 심각한 수면 시간 부족낮은 수면의 질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경제적 손실로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인들의 평균 수면시간OECD 국가 중 최하위권으로 알려져 있고, 수면의 질도 바닥이다. 2023년 보험연구원수면 부족의 사회경제적 손실GDP 대비 최대 2.92%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 바도 있다. 이래저래 사람들이 숙면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배경을 갖고 등장한 용어가 있다. 바로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다. 

 

슬리포노믹스의 뜻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는 수면(Sleep)과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다. 스트레스와 우울, 각종 환경적 요인에 의해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현대인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을 구매하는 데 많은 돈을 쓰는 소비현상을 일컫는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슬리포노믹스는 이미 광범위하게 퍼져있다. 예를 들어 숙면에 도움이 되는 베개는 이미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천연 수면제 성분함유식음료들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셀프케어로 마음의 안정과 숙면을 유도하는 뷰티케어 제품도 주목받고 있으며,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하여 수면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앱과 수면에 도움을 주는 기기를 개발하는 슬립테크도 점차 각광받고 있다. 실제 예로, CES 2023에서는 슬립테크 전용관을 운영했으며, CES 2024에서는 스마트링, 헤어밴드, 마스크, 안대 등 수면을 돕는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가 30여 종 이상 출품됐다.  

 

숙면산업의-꽃-수면테크
출처: GettyimagesBank

슬리포노믹스 산업 전망

슬리포노믹스는 유망한 미래 산업으로까지 부상하고 있다.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슬리포노믹스를 차세대 먹거리로 선정하고 적극적인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각종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슬립테크 제품의 고도화를 추구함으로써 시장 선점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뒤질세라 중소기업들도 자신의 특기 분야를 중심으로 특정 분야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슬리포노믹스 제품을 출시하여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국가 차원의 움직임도 있다. 최근 충남 아산에 수면산업 전문 지원기관인 수면산업진흥센터를 개소하여 슬리포노믹스 시장 성장 및 초기 선점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한국수면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슬리포노믹스 시장 규모는 2011년 4,800억 원에서 2021년 3조 원으로 10년간 6배 이상 증가했으며, 글로벌 슬리포노믹스 시장2026년 40조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로 2023년 국내에서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서 향후 1년 이내에 슬립테크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사람은 28.3%로 조사되었고, 구매 의향 제품(복수 응답)은 베개 54.3%, 스마트워치 53.8%, App 42.1%, 매트리스 36.1%, 조명 24.8%로 나타났다.

 

슬리포노믹스 시장 성장은 과속화될 전망이다. 수면 장애 환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취침 전 스마트폰 사용, 과다 카페인 섭취, 스트레스 누적 등으로 환자가 양산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수면 장애 환자는 2018년 85만 5천 명에서 2022년 109만 8천 명으로 4년간 28.5% 증가했고, 같은 기간 진료비는 1,526억 원에서 2,851억 원으로 무려 86%나 늘어났다. 숏폼으로 인한 도파민 중독 등 수면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만큼 슬리포노믹스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슬리포노믹스 시장 그간 의료기기 산업, 스타트업 중심으로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 왔으나 이후에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 진출은 물론 이종 분야 기업 간 협업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예를 들어, 이전에 침구회사에서 숙면 베개를 단독으로 출시했다면 향후에는 베개에 수면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기를 심고, 모니터링 데이터를 분석하는 앱을 연결하는 식으로 여러 기업들의 협업 제품 출시가 활발해질 것이다. 

 

마지막으로 슬리포노믹스 제품의 최근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CES 2024에 출품된 관련 제품과 기술 목록을 첨부하려고 한다. 유심히 살펴보고 슬리포노믹스의 향후 흐름까지 전망해 봤으면 좋겠다.

 

[참고] 슬리포노믹스와 관련된 CES 2024 주요 출품 제품 및 기술

 

 

[Reference: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돈 외는 잠, 스리포노믹스", KB 지식 비타민, 2024. 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