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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플레이스먼트 : 재취업에 대한 시대적 관심, 기업의 대응

by 불꽃유랑단 2023. 8. 31.

요즘 퇴직자 재취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된 용어가 있다. 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는 기업의 구조조정이나 정년 등 자발적, 비자발적인 상황으로 퇴직해야 하는 근로자가 실질의 충격을 최소화하고 전직, 창업 등 새로운 일자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나 행위를 말한다. 사회적 관심이 높은 만큼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기업은 존립을 위협받는 위기상황에 구조조정이라는 대책을 내놓는다. 우리나라의 경우 구조조정이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IMF 외환위기 때였다. 구조조정으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수많은 사람들이 거리로 내몰렸었다. 구조조정과 동시에 주목받은 것이 있는데, 이것은 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이다. 아웃플레이스먼트는 기업 차원에서 퇴사자들에게 제공하는 재취업이나 창업 등을 지원하는 종합 컨설팅 업무를 일컫는다. 불가피한 이유로 회사를 떠나는 사람들을 끝까지 책임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해고에 수반되는 부작용을 줄여 기업과 퇴직 근로자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방법을 제도적으로 찾는다는 취지도 있다.  

 

처음에는 구조조정으로 인해 아웃플레이스먼트가 주목받았지만, 지금은 기대수명 연장으로 인한 경제활동 확장 필요성으로 인해 더욱 주목받게 되었다. 이제 아웃플레이스먼트는 일상적인 지원행위가 되었다. 

 

아웃플레이스먼트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정리해 보자.

 

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란?

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는 퇴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취업 지원 서비스다. 고용주가 퇴직자에 대한 퇴직금 지급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된다.

  • 이력서 작성 및 면접 준비 교육
  • 취업 시장 조사 및 구직 활동 지원
  • 직업 심리 상담
  • 경력 개발 및 재교육

아웃플레이스먼트는 퇴직자의 재취업 성공률을 높이고, 퇴직자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며,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된다.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1. 퇴직자 개개인의 경력과 역량을 파악한다.
  2. 퇴직자의 구직 목표를 설정한다.
  3. 퇴직자에게 맞춤형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4. 퇴직자의 취업 활동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는 국내에서도 점차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고용 불안정이 증가하고, 퇴직 연령이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퇴직자의 재취업 성공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의 종류는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 직업 소개 서비스: 퇴직자에게 구인 정보를 제공하고, 구직 활동을 지원하는 서비스
  • 경력 개발 서비스: 퇴직자의 경력 개발과 재교육을 지원하는 서비스
  • 심리 상담 서비스: 퇴직자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서비스

재취업지원서비스-컨설팅사업-모집포스터
재취업지원서비스 기업컨설팅 참여기업 모집 포스터(출처: 고용노동부)

 

아웃플레이스먼트의 국내 적용 상황

국내에서는 아웃플레이스먼트 전문 업체를 통해 아웃플레이스먼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에서도 퇴직자에 대한 취업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 5월 1일부터 근로자수 1천 명 이상 기업은 퇴직예정자에게 재취업지원서비스를 의무적으로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 또 2023년부터는 의무대상이 아닌 중견, 중소기업도 자율적으로 재취업지원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율적으로 도입한 중견, 중소기업의 경우 재취업지원서비스 제공 실적에 따라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2021년부터 이미 재취업지원서비스 도입을 위한 무료 컨설팅을 시행하고 있기도 하다. 아웃플레이스먼트에 관심 있는 기업들은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앞에서 본 이유 이외에 기업들이 아웃플레이스먼트에 적극 나서는 다른 이유가 있다. 특히, 구조조정의 경우에까지 아웃플레이스먼트를 시행하는 이유는 구조조정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려는 의도가 분명 있다. 그 의도에는 남아 있는 직원들에 대한 신뢰 유지, 떠나는 직원들에 의한 핵심정보 유출 억제, 안티고객 방지 등이 있다. 대기업들이 고위 임원들을 대상으로 적극적 아웃플레이스먼트를 제공하는 것은 타사에 대한 정보유출을 막으려는 의도도 강하게 개입되어 있을 것이다.

 

이유야 어찌 되었건 아웃플레이스먼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정년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처럼 정년을 맞은 사람들이 경제활동으로부터 은퇴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재취업을 생각하고 있고 적극적으로 구직에 나서고 있다. 기대수명이 크게 늘면서 퇴직 이후 삶의 영위를 위해 직업이 필요해진 것이다. 경제적인 이유건 그 밖의 이유이건 말이다. 

 

지금까지 아웃플레이스먼트에 대해 알아봤다. 과거에는 기업의 필요에 의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측면에서 제도를 도입하고 시행했지만, 이제 법적 의무사항으로 진화되었다. 그만큼 재취업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확대된 것이다. 앞으로 아웃플레이스먼트는 인적자원관리의 한 부분을 차지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기업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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