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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 기업 : 뜻과 유래, 글로벌 현황, 그리고 정책적 육성 방안

by 불꽃유랑단 2024. 5. 28.

전 세계적으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혁신과 신성장 동력은 아무래도 스타트업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성공한 스타트업이 계속 등장하면서 그러한 분위기가 더욱 탄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성공한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으로 볼 수 있다. 유니콘 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유니콘 기업의 뜻과 유래

유니콘 기업이라는 용어는 2013년 미국 벤처 투자자인 에일린 리(Aileen Lee)가 처음 사용했다. 당시 그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진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들을 '유니콘'으로 비유한 것에서 용어가 유래했다. 유니콘 기업은 '생겨난 지 10년이 되지 않고, 주식을 상장시키지 않았지만 기업가치가 10억 달러(1조 원)를 넘는 기업'을 가리킨다. 유니콘 기업은 10년 이하의 짧은 기간에 10억 달러 이상의 높은 가치로 평가되는 희소성과 연금술과 같은 성장 스토리로 인해 경제 관련 미디어와 스타트업 관계자들에게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다. 이른바 '유니콘 신드롬'을 일으킨 바 있다. 

 

유니콘 기업은 혁신기업이라는 이미지내포하고 있다. 유니콘 기업은 기존 시장의 거래비용을 줄여주거나 아예 없애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높은 마진과 가치를 제공하여 기존 산업에는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고객층을 만들어 낸다는 특징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유니콘은 혁신의 리더로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치면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국가 경제에서 유니콘 기업이 갖는 의미와 상징성은 적지 않다. 한 국가의 혁신 방향성을 나타내는 지표로써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니콘 기업 현황

2022년 기준으로 한국의 유니콘 기업CB Insights 기준으로 14개이다. 중소기업벤처부 기준으로는 22개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전년에는 18개 기업이었는데, 7개 기업이 새로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고, 이 중 3곳이 상장과 M&A로 리스트에서 졸업하여 최종 22개 기업이 되었다. 유니콘 기업 보유 수로 매긴 순위는 세계 10위다. 

 

CB Insights 기준 2023년 상반기 한국 유니콘 기업은 다음과 같다.

 

핀테크 기업인 비바리퍼플리카, 모바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 옐로모바일, 전자상거래 기업 위메프, 패션 플랫폼 무신사, 코스메틱 기업 지피클럽, 코스메틱 기업 엘앤피코스메틱, 여행 플랫폼 야놀자, 온라인 신선식품 배송업체 컬리,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 콘텐츠 플랫폼 리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버킷플레이스, 프롭테크 기업 직방,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 메가존클라우드, 농축수산물 데이터 및 무역 플랫폼 트릿지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3개의 유니콘 졸업 기업은 바이오 기업 에이프로젠, 소셜커머스 티몬, 차량공유서비스 쏘카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2023년 상반기 한국 유니콘 기업은 위에서 본 CB Insights 선정 기업 14개 외에 8개 기업이 추가된다. 다음과 같다.

 

암호화폐 거래소 두나무, 중고거래 당근마켓, 핀테크 비썸코리아, , 숙박 O2O서비스 여기어때컴퍼니, 신선식품 새벽배송 기업 오아시스, 모바일 게임 스튜디오 시프트업, 테이터 플랫폼 한국신용데이터, 그리고 기업명이 공개되지 않은 1개 기업

 

한국의-유니콘-기업-명단
한국의 유니콘 기업 명단

 

CB Insights 기준이 선정한 전 세계 유니콘 기업도 알아보자. 전 세계 유니콘 기업1,221개로 집계되었다. 이 중에서 미국 기업656개로 무려 53.7%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이 172개로 14.1%의 비중을 차지해 두 번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은 위에서 본 것처럼 14개 기업이 유니콘 기업 위치에 이름을 올려 1.1%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순위로는 전 세계 10위에 위치해 있다. 

 

이제 이토록 중요성이 있는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 단순한 나열에 불과할지라도 범위를 넓혀 여러 가지 방안들을 열거해 보려고 한다. 해외진출에 대한 방안이 많은 편인데, 사실 한국의 유니콘 기업들을 보면 내수 기업이 대부분인지라 현실과 동떨어져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기업들이 유니콘 기업으로 부상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고 있다고 이해해 줬으면 좋겠다.

 

유니콘 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방안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을 의미하며, 혁신적인 기술과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국가 경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각 국가는 유니콘 기업 육성을 국가 경쟁력 강화의 핵심 전략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막연하게나마 정책방안을 나열해 본다.

투자확대 및 금융지원 강화

  • 벤처 캐피털(VC) 및 엔젤 투자 유치 : 정부 재정 지원, 세금 감면, 규제 완화 등을 통해 VC 및 엔젤 투자 유치 확대
  • 스타트업 투자펀드 설립 :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투자하는 스타트업 투자펀드를 설립하여 초기 단계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
  • 기관투자자 참여 유도 : 연금, 기업연금, 보험 등 기관투자자의 스타트업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 마련

규제완화 및 행정지원 강화

  • 규제 샌드박스 도입 : 혁신적인 사업 모델을 가진 스타트업들이 임시적으로 규제 완화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 제도 도입
  • 행정 절차 간소화 : 스타트업 설립 및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행정 절차를 간소화하고, 불필요한 규제 완화
  • 허가 및 인증 절차 개선 : 스타트업이 필요한 허가 및 인증을 신속하게 취득할 수 있도록 절차 개선, 온라인 신청 시스템 구축

인재육성 및 교육강화

  • 스타트업 인재양성 프로그램 : 대학교, 전문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스타트업 경영 및 기술 관련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 멘토링 및 역량강화 지원 : 창업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스타트업 경영진에게 멘토링을 제공하고, 해외 시장 진출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 창업교육 및 정보제공 : 창업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스타트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및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 강화

  • 연구개발 투자 확대 : 혁신 기술 개발을 위한 정부 연구개발 투자 확대, 스타트업과의 공동 연구개발 사업 지원
  • 기술 인큐베이션 시설 지원 : 스타트업들이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공간과 장비를 제공하는 기술 인큐베이션 시설 지원
  •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 스타트업의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제도마련, 해외 지식재산권 분쟁 해결 지원

해외시장 진출 지원 강화

  • 해외 바이어 발굴 및 연계 지원 : 해외 바이어를 발굴하고 스타트업과의 연계를 지원하는 사업 박람회 및 해외 진출 프로그램 운영
  • 해외 시장 진출 컨설팅 지원 : 해외 시장 진출 전략 수립, 현지 법규 준수, 마케팅 및 홍보 등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 제공
  • 해외 정부기관 및 현지 기업과의 네트워킹 지원 : 해외 정부기관 및 현지 기업과의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여 해외 시장 진출 지원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 스타트업 관련 행사 및 콘퍼런스 개최 : 스타트업 투자 유치, 기술 교류, 사업 제휴 등을 위한 다양한 스타트업 관련 행사 및 콘퍼런스 개최
  • 데이터 공개 및 활용 지원 : 스타트업들이 사업 분석 및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 및 기관에서 보유한 데이터를 공개하고 활용을 지원

사회적 관심 확산

  • 스타트업 성공 사례 홍보 : 언론, 교육, 광고 등을 통해 스타트업 성공 사례를 홍보하고, 사회적 관심 확산
  • 창업 문화 조성 : 교육, 사회캠페인 등을 통해 창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고,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초기터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 실패에 대한 인식 개선 : 창업 실패는 성공 과정의 일부임을 인식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정책 방안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추가 고려사항

  •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 : 단기간의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일관되고 지속적인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 민간과의 협력 : 정부, 기업, 대학교, 연구기관,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 정책의 효과성 평가 : 정책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해야 한다. 일회성에 그치는 전시적 정책은 반드시 지양해야 한다.

지금까지 유니콘 기업의 뜻과 용어의 유래, 그리고 한국과 글로벌 유니콘 기업 현황을 살펴봤고 나열에 불과하지만 정책방안까지 보았다.  

 

유니콘 기업이라는 용어는 비록 최근에 등장한 개념이지만,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스타트업의 명확한 목표 모델이 설정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유니콘 기업들은 혁신과 성장의 상징이며,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유니콘 기업들은 경제 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혁신을 주도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유니콘 기업 육성은 국가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정부의 단독 노력으로는 어렵다. 정부, 기업, 대학교, 연구기관, 시민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일관되고 지속적인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정책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용이하게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실패해도 쉽게 재기할 수 있는 생태계와 문화 조성이다. 그런 바탕이 있어야 정책적 지원도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실제로 구현할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아이디어를 두려움 없이 비즈니스와 연결할 수 있는 분위기와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힘쓰자. 혁신사회라는 것이 멀리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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