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대개 여러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한다. 유사한 제품들로 라인을 구성하기도 하고 전혀 다른 제품들로 믹스하여 구성하기도 한다. 오늘은 제품을 부르는 명칭에 관해 살펴보려고 한다. 많이 쓰이는 용어지만 엉뚱하게 이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자.
기업들은 처음 하나의 제품으로 시작했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면서 제품을 확장해 가는 것이 보통이다. 유사한 제품으로 확장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전혀 이질적인 제품으로 확장하는 경우도 있고, 기업이 커지면서 대개 그렇게 되는 것 같다. 여러 제품의 구성을 구색이라는 용어로 부르기도 한다. 제품군과 관련하여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라는 용어가 광범위하게 쓰인다. 알아둬야 할 용어다. 하나씩 살펴보자.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의 의미
제품아이템은 소비자가 구입할 수 있는 하나의 제품을 의미한다. 제품아이템은 기능, 용도, 품질, 가격, 패키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차별화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갤럭시 S24는 스마트폰 제품아이템에 해당한다.
제품라인은 유사한 기능, 용도, 품질, 가격, 패키지 등을 가진 제품아이템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제품라인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며,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갤럭시 S24, 갤럭시 S24+, 갤럭시 S24 Ultra는 모두 스마트폰 제품라인에 속한다.
제품믹스는 기업이 시장에 제공하는 모든 제품라인과 제품아이템의 집합을 의미한다. 제품믹스는 기업의 목표 시장, 경쟁 환경, 마케팅 자원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 제품믹스의 구성은 기업의 수익성, 성장성, 경쟁력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는 마케팅 믹스의 4P 중 하나인 제품(Product)을 구성하는 요소다. 기업은 제품믹스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제품믹스를 평가하는 기준
제품믹스를 평가하는 기준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아래 용어도 중요하다.
- 폭(width) : 제품믹스의 폭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라인의 수를 의미한다. 폭이 넓은 제품믹스는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
- 깊이(depth) : 제품믹스의 깊이는 각 제품라인 내의 제품아이템의 수를 의미한다. 깊이가 깊은 제품믹스는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수익성을 높이는 데 유리하다.
- 일관성(consistency) : 제품믹스의 일관성은 제품라인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 일관성이 높은 제품믹스는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며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한다.
기업은 이러한 기준들을 고려하여 제품믹스를 적절하게 구성해야 한다.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의 개념은 기업의 제품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중요하다.
- 제품아이템은 기업의 제품 전략의 기본 단위다. 기업은 제품아이템의 기능, 용도, 품질, 가격, 패키지 등을 고려하여 제품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 제품라인은 기업의 제품 전략을 구체화하는 역할을 한다. 기업은 제품라인의 폭, 깊이, 일관성을 고려하여 제품 전략을 구체화한다.
- 제품믹스는 기업의 제품 전략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제품믹스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하게 된다.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가 중요한 이유
구체적으로,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의 개념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은 제품을 통해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면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제품라인을 통해 다양한 가격대와 기능을 가진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애플은 가장 강력한 제품라인과 제품믹스를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라인과 제품라인 간 긴밀한 연관성으로 인해 구매 확장을 유도하는 제품믹스를 갖고 있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무엇보다 제품력을 강화해야 한다.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면 경쟁력 있는 제품믹스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애플은 iPhone 제품라인을 통해 독보적인 디자인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어쨌든 제품군 개념과 관련하여 애플의 사례는 깊게 연구할 가치가 있다.
매출과 수익을 높이기 위해
기업은 매출과 수익을 높이기 위해 기본적으로 노력한다. 기업은 제품을 팔아 수익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 가장 기본에 해당한다고 할 것이다. 제품라인과 제품믹스 구성에 실패하여 기업이 쇠락한 경우도 의외로 많다. 강한 제품라인과 제품믹스로 승승장구하는 기업의 예를 들어 보자. 스타벅스의 예다. 스타벅스는 다양한 종류의 커피와 음료, 푸드 메뉴 등을 제공함으로써 매출과 수익을 높이고 있다. 처음에는 커피만 팔던 회사였을 것이다. 커피에서 여러 음료로, 그리고 케이크를 비롯한 음식류까지 제품믹스를 넓혀 지속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성장기업도 별로 다르지 않다.
제품아이템과 구색에 대한 고민들
기업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혹은 제품을 유통하는 기본 역할을 하는 조직이다. 서비스도 하나의 제품이다. 그러니까 어떤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할 것이지에 대한 결정은 기업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제품아이템, 제품라인, 제품믹스의 개념을 활용하여 제품 전략을 수립하고, 제품을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고,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경쟁력을 강화하고, 매출과 수익을 높이는 과정이 제조기업의 기본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위에서 살펴봤지만 유통기업에게는 제품의 폭과 깊이가 중요하다. 세상의 모든 제품을 유통할 수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의 폭과 깊이를 정해야 한다. 유통업의 구색력은 이 지점에서 승부가 난다고 봐야 한다. 한정된 진열공간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폭을 넓일 것인지, 깊이를 가져갈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온라인 유통기업의 경우 이러한 고민이 무색할 정도로 제품아이템 수를 무한정 늘리는 전략을 쓰고 있다. 폭과 깊이를 모두 가져가려는 것이다. 굳이 비교하자면, 롱테일전략과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경영의 원초적인 문제는 한정된 자원으로 인해 발생한다. 제품의 라인과 믹스도 이러한 문제의 연장으로 볼 수 있다. 유통업에서의 넓이와 폭에 대한 고민도 이와 관련 있다. 최적의 제품아이템, 구색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깊은 고민을 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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