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간관리자의 역할 변화 : 중간관리자의 역할 축소인가 확대인가

by 불꽃유랑단 2023. 9. 6.

중간관리자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현재 중간관리자 거나 멀지 않은 미래에 중간관리자가 될 것이라는 점 때문이다. 중간관리자 문제는 직장인 누구나의 문제인 것이다. 중간관리자가 성과를 내려면 변화하는 역할에 맞게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 어떻게 역할이 변화되고 있는지 알아보자.

 

 

중간관리자란?

중간관리자란 간단하게, 임원과 실무자 사이에서 절충을 담당하는 관리자로 정의된다. 그러니까 조직 내에 상당히 많은 중간관리자가 존재하는 것이 된다. 실제 조직 내에서 중간관리자의 범위를 어디까지 볼 것인지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다. 명확한 범위를 정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임원이 아닌 사람 중에서 전결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중간관리자로 정의하는 것이 어떨까 한다. 어떤 회사는 과장까지 전결권이 있는 업무가 있을 것이고, 또 어떤 회사는 대리까지 전결권이 있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비교적 사소한 업무라고 할지라도 전결권을 갖고 있지 않으면 관리자로 보기 어렵다. 이것은 현실적인 사정이다.

 

그러면 전통적인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무엇일까? 

 

중간관리자의 전통적 역할

한마디로 정리하면, 실무자들을 지휘감독하는 실무진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임원으로부터 내려온 일에 따라 실무자에게 일을 시키는 직책이라고 할 수 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보자.

 

중간관리자는 사실상 조직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그들은 조직의 전략을 실행하고, 부문 목표를 수립하고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조직의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팀의 목표로 전환하여 해당 직원들에게 전달한다. 여기에 따르는 목표달성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실행을 위해 직원들의 업무를 조정하고, 협업을 촉진시킨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팀원을 관리하고, 동기부여하고, 업무역량 향상을 위한 육성도 책임진다. 중간관리자는 팀원의 업무 관리도 해야 하고, 성과도 평가해야 한다. 역량개발을 위한 교육과 훈련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외에도 조직 내 모든 업무는 사실상 중간관리자를 매개로 돌아간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모든 일에 관여된다. 얼마 전 맥킨지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변화를 주제로 아티클을 발행한 적이 있다. "The future of middle management"라는 글이다. 이 글에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중간관리자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먼저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변화하는 이유를 다을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변화되는 이유

환경의 급격한 변화

기술, 시장, 고객의 요구 사항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더 민첩하고 유연해져야 한다. 중간관리자는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고 조직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조직 구조의 변화

최근에는 수평적 조직구조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조직구조에서는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축소되고, 대신 팀원들이 직접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강조된다. 중간관리자는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여 팀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팀원들이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이 제시된다.

 

변화된 환경에의 적응방안

비즈니스 분석능력 

중간관리자는 조직의 전략과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즈니스 분석 교육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를 연구하여 비즈니스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을 기를 필요가 있다.

 

전략적 사고력

중간관리자는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졌다. 이를 위해 전략적 사고 트레이닝을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을 배양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 이론을 학습하여 전략적 사고의 기초를 다져야 한다.

 

리더십 역량

중간관리자는 팀원들을 이끌고, 팀원들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리더십도 교육을 통해 향상시킬 수 있다. 기업은 중간관리자의 리더십 함양을 위한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여러 상황에 따라 요구되는 리더십이 달라지므로 다양한 사례를 연구하여 적합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도 길러야 한다. 

 

협업능력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평소에 협업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조직 분위기가 먼저 형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실제 협업 이전에 협업에 대한 집단 교육도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다양한 협업 도구와 기술도 적극 도입할 필요가 있다. 

 

글의 요지를 다시 한번 정리하면 이렇다.

중간관리자의-역할-변화
중간관리자의 역할 변화로 역할이 오히려 확대됐다고 봐야한다

 

마치며 : 중간관리자의 미래


중간관리자의 역할은 환경의 급격한 변동과 조직구조의 변화로 인해 많이 달라지고 있다. 수평적 조직구조로의 이동으로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축소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더 많은 역량이 요구된다. 중간관리자 역량 강화를 위해 비즈니스 분석, 전략적 사고, 리더십, 협업능력을 강화해야 하는 것이다. 

 

중간관리자는 경영진과 실무자의 중간에 서 있는 존재다. 경우에 따라서는 흔히 말하는 대로 표현하면 샌드위치가 되기도 한다. 많은 역할과 책임을 떠안고 있다. 그런데, 최근 수평적 조직문화와 직급 단순화 및 조직슬림화가 대세가 되면서 중간관리자의 역할에 대해 의문부호가 붙고 있다. 과연 중간관리자의 역할의 축소로 이어질 것인가? 

 

그렇지 않다는 게 결론이다. 역할의 변동이 있을 뿐 축소와는 거리가 멀다. 바뀌는 역할은 더욱 중요하고 난도가 높은 것들이다. 경영에 있어 속도감이 중요해지면서 오히려 중간관리자가 기존에 경영진이 수행하던 역할 일부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도 벌어진다. 그리고 실무에도 더 깊숙이 개입되어야 할 필요도 생겼다. 결과적으로 축소가 아닌 확대다. 직장인들의 현재와 미래의 고민이다. 변화된 중간관리자 역할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역량과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