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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 : 아이디어 현실화를 위한 혁신적인 기회와 현실적인 과제

by 불꽃유랑단 2024.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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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물건을 구매해 본 사람이 많을 것이다. 펀딩 사이트에 접속해 보면 세상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든다. 과거에는 아이디어를 제품화하기 위해 자금이 필요할 때 거의 유일하게 하는 생각이 은행에서 자금을 대출받는 것이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은행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여러 대안이 존재한다. 그중 크라우드 펀딩이 유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개인 또는 단체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사람들에게 소액의 자금을 모금하는 방법이다. 프로젝트 아이디어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경우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목표 금액을 달성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이 활성화된 것은 특유의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우선, 기존 방식에 비해 자금 조달이 용이하다. 오픈마켓에 자신의 상품의 올리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사전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또한 펀딩 참여자들의 의견을 통해 프로젝트를 개선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물론 단점도 없을 수 없다. 가장 큰 단점은 불확실성이다. 목표 금액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프로젝트가 중단될 수 있다. 자금 확보 여부가 불확실한 것이다. 플랫폼 이용에 따른 수수료 발생도 생각해봐야 할 문제다. 그리고 워낙 많은 프로젝트들이 플랫폼에서 경쟁하기 때문에 성공가능성이 떨어질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과 일반적인 펀딩 방법

크라우드 펀딩의 4가지 유형

크라우드 펀딩에는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 유형이 있다.

  • 후원형 : 프로젝트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는 의미로 후원금을 모으는 방식이다. 후원형은 대개 창작활동, 문화예술상품, 사회공익활동 등을 지원하는데, 후원자는 대가로 공연티켓, 시제품 등 감사 선물이나 기여자 명단 등록 등의 혜택을 제공받기도 한다.
  • 기부형 : 사회 공헌 활동이나 비영리 단체를 위한 자금을 모으는 방식이다. 공익을 목적으로 순수하게 기부하는 형태이다. 후원자는 물질적 또는 금전적 기부를 통해 참여한다.
  • 투자형 :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은 후, 사업 운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투자자에게 이익을 배당하는 방식이다. 스타트업 기업들이 주로 이용한다. 자금수요자는 은행을 통하지 않고 쉽게 투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 대출형 : 개인이나 기업이 대출 플랫폼을 통해 소액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빌리는 방식이다. 개인과 개인 사이에 이루어지는 P2P금융의 일종이다. 여유 자금을 갖고 있는 개인은 돌을 빌려주고 나중에 이자와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고, 돈을 빌리는 측은 까다롭고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 금융권을 통하지 않고 간편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크라우드 펀딩 진행과정

크라우드 펀드는 주로 인터넷 중개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진다. 모금자들은 모금 취지, 목표금액, 기간, 투자 보상 내용 등을 등록하고 이를 홍보하는 동영상 등을 올리면 다수의 개인들이 프로젝트를 골라 중개사이트로 돈을 보내고 모금이 성공하면 중개자는 일정 수수료를 공제하고 모금자에게 돈을 전달해 주는 식으로 운영된다. 만약 모금 기간 내에 목표액이 채워지지 않으면 모금 참여자의 돈은 모두 돌려주게 된다.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진행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플랫폼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플랫폼 선택 : 프로젝트에 적합한 플랫폼선택한다.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에 따라 적합한 플랫폼이 다를 수 있다.
  2. 프로젝트 페이지 제작 : 프로젝트의 취지, 목표, 내용, 목표금액, 혜택 등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프로젝트 페이지를 제작한다.
  3. 프로모션 : SNS, 언론 등을 통해 프로젝트를 홍보한다. 그러나, 플랫폼에 프로젝트를 등록하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 홍보는 진행된다고 봐야 한다. 
  4. 펀딩진행 : 목표금액을 모금하기 위한 각종 캠페인진행한다.
  5. 후원자 소통 : 후원자들과 소통하며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공유한다.
  6. 성과보고 : 펀딩 종료 후, 후원자들에게 성과를 보고한다.

 

대표적인-크라우드-펀딩-플랫폼-와디즈
우리나라 대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

 

마케팅 수단으로써의 크라우드 펀딩

크라우드 펀딩을 자금 조달 측면에서 주로 살펴봤는데, 그 외에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기도 하다. 크라우드 펀딩은 단순히 프로젝트 자금을 조달하는 플랫폼을 넘어 강력한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소비자들과의 직접적인 소통,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제품 홍보, 그리고 고객 참여 유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소비자와의 직접 소통 및 관계 구축

  • 피드백 수렴 : 캠페인 진행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수렴하여 제품 개발 및 개선에 반영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제품 개발에 기여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사전 홍보 : 펀딩 목표 달성 여부에 관계없이 제품 출시 전부터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 이는 출시 후 판매 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
  • 고객참여 유도 : 펀딩 참여를 통해 소비자들은 제품 개발 과정에 참여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브랜드에 대한 애착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및 이미지 제고

  • 스토리텔링 마케팅 :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제품 또는 브랜드의 가치관, 비전, 목표를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긍정적 언론 노출 : 성공적인 펀딩 캠페인은 언론의 관심을 끌고 긍정적인 보도를 유도할 수도 있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기여한다. 성공적인 펀딩 소식을 전하는 언론 보도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다.

제품 홍보 및 출시 성공 가능성 향상

  • 조기 시장반응 확인 : 펀딩 참여 수준을 통해 제품에 대한 시장 반응을 조기에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출시 전략 수립 및 제품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귀중한 정보다.
  • 초기 구매자 확보 : 펀딩 참여자들은 제품 출시 후 가장 빠른 구매 고객층으로 확보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초기 매출 창출 및 브랜드 인지도 확산에 기여한다.
  • 무료 홍보효과 : 펀딩 참여자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캠페인을 홍보하며 제품에 대한 자연스러운 입소문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무료 홍보 효과를 가져다준다.

다양한 마케팅 활동과의 연동

  • SNS 마케팅 : 펀딩 캠페인과 연동하여 SNS 홍보를 진행할 수 있다. 이는 캠페인 인지도를 높이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다.
  • 콘텐츠 마케팅 : 제품 또는 캠페인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여 홍보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참여유도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은 혁신적인 마케팅 도구로서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하지만, 현실적인 고려 사항도 존재한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 설정, 매력적인 프로젝트 제시, 효과적인 보상 제공, 적극적인 홍보, 투명한 소통 등이 중요하다. 클라우드 펀딩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크라우드 펀딩은 혁신적인 가능성을 제시하는 동시에 실질적인 문제점 또한 존재하는 마케팅 수단이다. 비판적인 시각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바라보자.

 

비판적 시각에서 바라본 크라우드 펀딩

과대 기대와 실망

  • 쉽게 성공할 수 있다는 오해 : 현실은 매우 경쟁적이며, 실제 많은 프로젝트들이 실패한다. 충분한 준비 없이 참여하면 오히려 손실을 볼 수 있다.
  • 기만적인 홍보 : 일부 프로젝트들은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와 다른 내용을 홍보하여 결과적으로 후원자들을 속이는 경우가 있다. 투명한 정보 제공이 부족하면 신뢰를 잃게 된다.

불평등한 경쟁구조

  • 자본력의 영향 : 이미 자본력이 있는 기업이나 개인이 아무래도 유리하며, 소규모 프로젝트들은 기회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
  • 정보 불균형 : 홍보 능력이나 인지도가 높은 프로젝트가 유리하고, 홍보 능력이 부족한 프로젝트들은 뒤처질 수 있다. 이것은 엄연한 현실이다. 크라우드 펀딩도 아이디어만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닐 수 있다.

윤리적 문제

  • 과도한 대가 : 일부 프로젝트들은 실제 가치보다 과도하게 높은 대가를 요구하여 후원자들을 기만할 수 있다. 처음에 제시한 기대감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물이 나와 결과적으로는 실제 가치보다 과도한 모금을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 책임소재 불분명 : 프로젝트 실패 시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고, 후원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 투명한 운영과 책임 소재 명확화가 필요하다.

지속가능성 의문

  • 단기적 이익 추구 : 일회성 펀딩에 의존하기 쉽고, 지속적인 수익 모델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장기적인 성장 전략이 부족하면 지속 가능성이 낮을 수밖에 없다.
  • 변화하는 환경 : 시장 트렌드나 기술 변화에 따라 펀딩 성공 여부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부족하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남용 가능성

  • 사기행위 : 불법적인 프로젝트들이 펀딩 플랫폼을 악용하여 자금을 모금할 수 있다. 플랫폼의 관리 시스템 및 감시 체계가 미흡하면 위험이 높아진다.
  • 페이크 뉴스 : 허위 정보를 통해 펀딩을 유도하는 페이크 뉴스가 등장할 수 있다. 정보의 신뢰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라우드 펀딩은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지만, 동시에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긍정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을 염두에 두고 신중하게 활용해야 한다. 투명성 확보, 책임 소재 명확화,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 구축, 윤리적 문제 해결, 남용 방지 등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하기 전에 충분한 정보를 갖추고 비판적 사고를 가지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 현명하게 활용한다면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이로운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오히려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관련 법적·제도적 개선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크라우드 펀딩이 진정으로 창의성을 지원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도구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즘 주위에서 보면 크라우드 펀딩을 특정 상품의 사전 예약 형식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판매대금을 받고 제품을 제작하는 경우로 재고부담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점점 확대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책을 출판하는 경우까지 있다. 독자를 사전에 확보하고 출판하는 시스템이다. 앞에서 본 것처럼 크라우드 펀딩에는 크게 4가지 유형이 있는데,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제품 판매를 위한 사전 예약 개념의 펀딩이 활성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와디즈'와 '텀블벅'에 들어가 보면 이런 흐름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떠나 개인적인 차원에서건 기업 차원에서건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 필요는 있어 보인다. 어떤 아이디어, 어떤 제품도 좋다. 크라우드 펀딩은 어떤 아이디어도 받아들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당장 혹은 언젠가는 직접 프로젝트 주체로서 펀딩에 참여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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