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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의 힘' : 심리적 안정감이 있고 업무몰입도가 높은 팀의 조건

by 불꽃유랑단 2025.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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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조직을 보면 대개 팀 단위로 움직인다. 팀은 조직에서 성과를 내기 위한 핵심 단위다. 따라서 개인인 구성원과 조직의 한 부분인 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핵심 인력이라고 하더라도 팀과 맞지 않으면 제대로 성과를 내기 어렵다. 구성원들을 통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팀이 어떤 팀인지가 중요하다. 즉, '팀의 힘'이 필요한 것이다. '팀의 힘'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미국에서 조직문화와 리더십을 연구하는 '마커스 버밍엄(Marcus Buckingham)'과 시스코의 부사장 '애슐리 구달(Ashley Goodall)'은 구성원들의 업무몰입도가 떨어지는 원인을 '팀의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니까 팀 단위로 업무를 수행하고 동료들과 매일 대화를 나누며 서로 지지해 주면 업무몰입도는 자연스럽게 높아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2019년 갤럽과 ADP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에 의해 뒷받침된다. 이 연구는 어떤 조직에 속해 있는 19개국 1만 9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업무몰입도에 관한 것이었다. 연구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의 84%는 기계적으로 출퇴근한다고 대답했고, 업무에 완전히 몰입한다는 사람은 16%에 불과했다. 또 하나 주목할만한 결과는 팀에 소속된 구성원과 그렇지 않은 구성원 간 업무몰입도는 2배 이상 차이가 났다는 것이다. 여기서 팀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은 팀 단위 업무를 수행하며 팀 안에서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는 경우를 말한다.

 

조사 결과를 받아들인다면 구성원들의 업무몰입도를 높이기 위해서심리적 안정감 속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단독으로 업무에 임하는 것보다는 팀 단위 업무를 수행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 신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이것이 팀의 힘을 높이는 길이다.

팀의-힘
출처: GettyimagesBank

 

팀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리더와 팀 구성원이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제대로,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그런데, 그게 생각처럼 쉽지는 않다. 리더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다. 앞에서 언급한 바 있는 ADP연구소의 조사 결과, 구성원의 업무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팀의 힘이다. 팀이란 개인과 조직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중요한 메커니즘이다. 팀에는 리더가 있고, 리더는 팀의 힘을 발휘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이해하고 신뢰를 쌓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 팀의 힘이 발휘되면 조직의 업무몰입도와 성과로 이어진다. ADP연구소는 이와 관련하여 최고의 팀을 만들기 위한 방향 네 가지를 제시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의 리더에 대한 신뢰

성과를 내는 팀과 그렇지 못한 팀의 차이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구성원들이 리더를 신뢰하는가이다. 또한 팀이 구성원에게 기대하는 것과 구성원이 팀에 기대하는 바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팀에 대한 신뢰가 있고 팀의 힘이 발휘되면 평범한 구성원들도 성과를 낼 수 있을 가능성이 크다. 

 

팀의 힘을 높이는 가벼운 관심

팀의 구성원들도 결국은 인간이다. 따라서 리더는 팀 구성원의 감정상태까지도 살펴야 한다. 물론 구성원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먼저이긴 하다. 이렇게 구성원의 장단점, 감정상태를 살피는 작은 관심이 구성원들의 창의성, 회복탄력성, 업무에 대한 의지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팀이 처한 물리적 환경보다 팀 경험이 중요

성과를 내는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서로 좋은 관계를 맺고 같이 팀으로 성공한 경험이 필요하다. 하버드경영대학원의 한 연구에 의하면 최고의 성과를 내던 팀원 한 명이 부서를 옮긴 경우에는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렵지만, 팀이 함께 부서를 옮긴 경우에는 아주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조직 내에서 실행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한 회사 내에서 조직개편이 있을 때 팀 단위 부서 이동이 성과 창출에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은 참고했으면 한다. 역시 물리적 환경보다 팀 경험이 업무몰입도와 성과를 내는 데 더 중요하다.  

 

구성원 서로의 강점을 배우고 적용하면 업무에 더 몰입하는 것이 가능

장기적으로 높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팀의 역할과 개인의 강점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이를 위해 서로의 강점을 배우고 실무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성원 개개인은 다른 동료의 강점에 초점을 맞춰 팀의 역량을 능동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서로의 강점을 잘 파악하고 있으면 팀의 약점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팀이 일하는 방식에서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고, 이를 해결하여 구성원들의 동기를 부여하면서 업무몰입도를 높일 수 있다.

 

 

팀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협력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팀은 개인의 역량을 뛰어넘어 시너지를 창출하고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팀은 조직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팀워크를 강화하고 팀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은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따지고 보면, 개인의 행복도 좌우한다고 해도 그리 지나친 말은 아닐 것이다. 리더면 리더대로 구성원들은 구성원대로 좋은 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조직에서 가장 의미 있는 일이 아닐까 한다. 팀의 힘을 고양시키고 좋은 팀을 만들기 위해 조금 더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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