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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플리 효과 : 소속감에 대한 욕망과 소비, 그리고 이를 활용한 마케팅

by 불꽃유랑단 2024.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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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은 상류층을 위한 것이라기보다 상류층이 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소비는 생활에 꼭 필요해서 하는 것도 있지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하는 경우도 많다. 소비는 심리적 만족감을 주는 동시에 어느 정도 소속감도 준다. 파노폴리 효과라는 것이 있다. 소속감에 대한 욕구를 반영한 소비와 관련된 용어다. 


파노플리 효과란?

파노플리 효과특정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그 제품을 소비하는 특정 집단에 속하게 된다는 심리적 만족감을 얻거나 특정 제품을 사며 동일 상품 소비자로 예상되는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소비를 통해 자신을 특정 사회 계층이나 집단에 소속시키고, 그 집단이 가진 이미지나 가치를 자신에게 투영시키려는 심리적 메커니즘이다. 1980년대 프랑스 사회학자 '장 보드리야르'는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할 때에도 그 사람의 이상적 자아가 투영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누구나 명품 브랜드를 소유하고 싶어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계급이 사라진 현대 사회의 사람들은 명품을 구매하면서 상류계급에 속한다는 의식을 느낀다고 했다. 

 

장 보드리야르에 의하면 명품 브랜드는 새로운 계급사회를 만든다. 비싼 가방, 고급 외제차 등을 사로 싶은 심리는 파노플리 효과의 전형적 예로 특정한 기능을 원해서라기보다 트렌드를 선도하는 계층에 속하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욕구라고 볼 수 있다. 가령 어떤 사람이 명품 가방을 살 때는 같은 브랜드의 가방을 구매한 사람들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한다. 명품 브랜드를 구매하면서 자신이 상류층과 동등한 위치에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파노플리 효과는 브랜드 구매뿐만 아니라 특정 계층이나 집단에 속하고  싶은 욕구를 반영한다. 파노폴리 효과와 유사한 것으로 베블렌 효과가 있는데, 둘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베블렌 효과상류층 소비자의 허영심과 과시소비로 인해 고가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반면 파노플리 효과상류층이 되기를 선망하는 사람들의 구매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파노플리 효과가 나타나는 이유

  • 소속감에 대한 욕구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하다.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강화하고, 그 집단의 일원이라는 자부심을 얻을 수 있다.
  • 자신감 확대 : 고가의 명품이나 유명 브랜드의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경제적 능력을 과시하고,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사회적 인정 :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들은 비슷한 가치관이나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라고 인식되기 때문에, 같은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사회적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발생한다.

파노플리 효과의 예시

  • 명품 소비 : 고가의 명품을 소비함으로써 상류층에 속한다는 이미지를 연출하고, 사회적 지위를 높이고 싶어 하는 현상
  • 최신 트렌드 따라 하기 : 유행하는 패션이나 IT 기기를 구매함으로써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고,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만들고 싶어 하는 현상
  • 특정 브랜드 선호 :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함으로써 그 브랜드의 충성 고객이 되고,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고 싶어 하는 현상

파노플리 효과의 문제점 

  • 과소비 유발 : 파노폴리 효과는 소비를 부추기고, 과소비를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소득 수준에 비해 과도한 소비를 하게 되면 경제적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카푸어를 생각해 보자.
  • 물질주의 심화 : 물질적인 소유를 통해 행복을 얻으려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을 강화시킬 수 있다.
  • 개인의 정체성 상실 : 남들이 부러워하는 물건을 소비하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과 정체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

파노플리 효과는 소비자가 특정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특정 집단에 속한다는 심리적 만족감을 얻는 현상이라고 앞에서 이야기했다. 이러한 소비 심리 앞에 마케팅이 등장하지 않을 수 없다.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심리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몇 가지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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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ettyimagesBank

파노플리 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 특정 가치, 라이프스타일, 사회적 지위 등을 대표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다.
  • 타깃 고객 설정 :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특정 소비자층을 설정하고, 그들의 욕구와 가치관을 파악한다.
  • 스토리텔링 : 브랜드 스토리를 통해 소비자가 브랜드와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제품라인 확장 

  • 코어 제품 중심 확장 : 기존 코어 제품과 연관된 다양한 제품 라인을 확장하여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 한정판 또는 특별판 출시 : 희소성을 강조하여 소비자의 소유욕을 자극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커뮤니티 형성

  • 온라인 커뮤니티 구축 : 브랜드 팬들이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어 소속감을 형성한다.
  • 오프라인 이벤트 개최 : 브랜드 팬들을 위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직접적인 소통과 경험을 제공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 타깃 고객과 유사한 인플루언서 선정 :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간접 경험을 제공한다.
  • 협업 마케팅 :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제품을 공동 개발하거나, 한정판 컬렉션을 출시한다.

체험 마케팅 

  • 체험 공간 제공 : 브랜드 체험 공간을 마련하여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경험하고 브랜드 가치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한다.
  • 팝업 스토어 운영 : 트렌디한 팝업 스토어를 통해 소비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파노플리 효과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기업 입장에서 분명히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파노플리 효과가 워낙 부정적인 의미도 갖고 있기 때문에 활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진정성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품질이 일치하는 것을 진정성으로 표현할 수 있다. 과도한 소비를 유도하는 마케팅은 자제할 필요도 있다.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를 지나치게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다양성을 존중하는 제품 기획도 중요하다. 모든 소비자가 동일한 가치관을 가지는 것은 아니므로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파노플리 효과는 소비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정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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