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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미션(Permission) 마케팅, 디지털 시대의 주류 마케팅 기법

by 불꽃유랑단 2023.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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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움직인다. 요즘 같이 정신없이 변화하고 있는 시장환경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새롭게 등장할 수밖에 없다. 오늘은 '퍼미션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좀 생소한 용어인 것 같지만, 내용을 알고 나면 무척 친숙한 마케팅 기법이다.

 

 

비교적 근래에 등장한 마케팅 개념 중에 퍼미션 마케팅이라는 것이 있다. 여기서 퍼미션은 허락을 의미하는 Permission이다. 굳이 번역하면 '허락받고 하는 마케팅'이라는 뜻일 텐데, 그 뜻이 무척 소극적으로 느껴진다. 마케팅은 원래 적극적이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퍼미션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 배경이 있다. 

 

왜 퍼미션인가?

 

먼저, IT기술 발전에 따른 마케팅에서의 디지털 환경 진화를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용이해졌다. 따라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맞춤형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소셜미디어의 확산도 중요 요인이다. 소셜미디어의 성장으로 인해 고객과 기업 간의 소통이 활발해졌다. 이에 따라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IT기술 발전과 소셜미디어 확산으로 매스마케팅이 아닌 개별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짐과 동시에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개인정보 보호 강화에 따라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하는 방식의 마케팅이 점차 비효율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이 종합되어 퍼미션 마케팅이 전면에 등장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퍼미션 마케팅은 고객의 관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마케팅 방식이기 때문에, 고객의 참여율이 높고, 고객의 구매 전환율이 높다. 또한, 마케팅 효과가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 근래에 퍼미션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퍼미션 마케팅 실행에 필요한 것들

퍼미션 마케팅을 수행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

퍼미션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정보를 제공해야 고객이 마케팅 활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② 맞춤형 마케팅을 수행해야 한다.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정보를 제공해야 고객의 참여율과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③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고객에게 유익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고객의 신뢰를 얻고, 지속시킬 수 있다.

 

퍼미션 마케팅의 특징

퍼미션 마케팅은 어디까지나 고객의 동의를 얻어 마케팅을 하는 것으로, 고객의 관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퍼미션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고객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고객이 마케팅 활동에 참여할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기업은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수 없게 된다.

② 고객의 관심과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고객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정보를 제공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어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③ 고객의 구매전환율이 높다. 고객의 관심과 신뢰가 바탕이 되기 때문에, 고객의 구매전환율이 높다는 특징을 가진다.

④ 마케팅 효과가 장기간 지속된다. 고객과 구축된 관계가 비교적 강하기 때문에, 마케팅 효과가 지속될 수 있다.

 

퍼미션 마케팅 실행수단

마케팅은 기본적인 개념 외에 실제 실행수단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퍼미션 마케팅 실행 수단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이메일 마케팅 : 고객이 이메일 수신 동의를 하면, 기업은 이메일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 SNS 마케팅 : 고객이 SNS 계정을 팔로우하면, 기업은 SNS를 통해 제품 관련 정보를 지속 제공하고, 혜택도 제공하게 된다.
  • 마케팅 팝업 : 고객이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팝업을 통해 제품 프로모션 등 제공을 제공하고 할인혜택 등도 제공하게 된다.
  • 앱 알림 : 고객이 기업 앱을 설치하면, 기업은 앱을 통해 행사 정보, 할인정보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리워드 마케팅 : 고객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참여하면, 기업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이렇게 퍼미션 마케팅의 실행수단을 살펴보니 이미 우리 주면에서 흔하게 접하는 마케팅임을 알 수 있다. 퍼미션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낯설었을 뿐이다. 

 

퍼미션-마케팅
퍼미션 마케팅은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퍼미션 마케팅 실제 사례

퍼미션 마케팅의 대표적 실행수단에서 더 나아가 실제 사례를 알아보자. 세 가지 대표 사례다.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신규 콘텐츠를 홍보하여, 기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한 달간 무료 가입이 가능한데, 수신에 동의하고 가입을 하게 되면 신규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지속제공하고, 기존 시청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맞춤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관심도가 지속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카카오

카카오톡 채널은 카카오톡 내에서 기업이나 기관이 고객에게 콘텐츠를 제공하고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기업이나 기관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 최신 소식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카카오톡 채널은 카카오톡의 높은 이용률을 활용하여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아마존

아마존은 웹사이트를 통해 고객의 관심사와 니즈를 파악하고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은 고객의 구매 기록, 검색 기록, 리뷰 등을 분석하여 고객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추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아마존은 고객의 쇼핑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활동이 자사의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퍼미션 마케팅의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보통 마케팅이라고 하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일방적으로 기업이 알리고 싶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심이었다. 그러나 기술 발전 등 여러 환경변화로 특정 대상을 선별해 기업 마케팅에 동의한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 방식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퍼미션 마케팅은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마케팅 한정이 좁혀지므로 비용효율이 높다. 그리고 동의를 통해 어느 정도 관계를 형성한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게 되므로, 구매전환율이 높다는 매우 의미 있는 장점도 갖고 있다. 

 

퍼미션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관건은 고객에 대한 초기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은 지쳐있다. 따라서 잠재 고객에 대한 접근 자체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만약 초기 접근에 성공해 고객으로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이후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금은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정보 수신에 동의한 고객이라고 하더라도 과도한 접근은 고객에게 부담을 줘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아무리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마케팅이라지만 소위 '인간적인' 접근이어야 한다. 사람 간의 관계가 그런 것이 아닐까 한다. 너무 과도하지도 너무 소원하지도 않은 관계 말이다. 퍼미션 마케팅의 미묘한 면이라고 하겠다. 

 

어쨌든 앞에서 살펴보니, 용어는 생소해도 퍼미션 마케팅은 이미 일상화된 마케팅 수단임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더욱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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