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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오션이란 무엇인가? : 퍼블오션을 찾는 방법과 전략, 그리고 관련 논쟁

by 불꽃유랑단 2024. 5. 23.

무한경쟁의 시대다. 대부분의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따라서, 기존의 사업만으로 성장을 추구하기는 너무 어렵다. 상식적인 수준의 생각을 훨씬 뛰어넘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흔히 말하는 역발상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역발상이 발휘되는 시장이 '퍼플오션'이다. 생소할 수도 있는 용어다. 알아보자.


퍼플오션이란?

퍼플오션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경쟁이 없는 블루오션합쳐 만든 용어다. 레드오션에서는 경쟁사가 많아 수익성이 낮고, 블루오션에서는 시장이 너무 작아 성장 가능성이 낮다. 퍼플오션은 이 두 가지 단점을 모두 극복한 시장을 의미하며, 적절한 경쟁과 충분한 시장 규모를 가진 매력적인 시장이다. 달리 말하면, 포화상태의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 등으로 승부하는 것을 의미한다. 레드와 블루를 섞으면 퍼플이 된다. 여기에 착안해 만든 용어가 '퍼플오션'이다. 

 

레드오션은 초기에 시장진입은 상대적으로 용이하지만 수익 등에서 소기의 성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에, 블루오션은 경쟁자가 거의 없어 사업의 성공 가능성은 크지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는 점에서 실패에 대한 리스크가 큰 시장이다. 두 시장의 장점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퍼플오션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 블루오션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차별화를 강점으로 내세워 치열한 경쟁 시장인 레드오션에서 탈피하는 전략이다. 

 

퍼플오션하면 LG의 실험적인 제품들이 연상된다. 2021년에 선보인 이동형 TV '스탠바이미'는 대표적인 레드오션인 TV시장에서 새로운 영역을 창출했다는 평가를 받을 만하다. TV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 '하나 더 갖는 TV'의 위치를 창출했다. 그리고 'LG Labs'의 제품들도 주목할 만하다. 수면보조장치, 이동주거공간, 신개념 커피머신 등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는 제품들을 계속 선보이고 있다. 

 

퍼플오션의 중요성 및 주요 특징

퍼플오션 전략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다. 레드오션 시장에서 끊임없는 경쟁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고 시장 성장이 둔화되는 상황에서 퍼플오션 전략을 통해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특히, 최근에는 기술 발전과 소비자 트렌드 변화로 인해 기존 시장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퍼플오션 전략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퍼플오션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적절한 경쟁 : 레드오션만큼 치열하지는 않지만 경쟁사가 존재하여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혁신해야 한다. 이는 시장의 활성화와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한다.
  • 충분한 시장규모 : 블루오션만큼 작지는 않지만 시장 규모가 충분히 커서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 지속가능한 수익성 : 경쟁이 적절하고 시장 규모가 충분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성공적인-퍼플오션-사례로-제시된-청년다방
'일요시사'에서 퍼플오션 전략의 성공 사례로 제시한 '청년다방'

 

퍼플오션을 찾는 몇 가지 방법과 전략

퍼플오션을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새로운 트렌드 파악 : 새로운 트렌드는 아직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블루오션 시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새로운 트렌드는 시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 퍼플오션이 될 가능성이 높다.
  • 기존 시장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기 : 기존 시장에서도 새로운 시장 세그먼트를 발견하거나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퍼플오션을 만들 수 있다.
  • 경쟁사 분석 : 경쟁사가 없는 시장을 찾는 것보다 경쟁사가 있지만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시장을 찾는 것이 더 현실적이다.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시장을 찾아야 한다.

퍼플오션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략이 필요하다.

  • 차별화된 경쟁우위 구축 : 경쟁사와 차별화된 경쟁 우위구축해야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제품, 서비스, 마케팅 전략 등에서 차별화된 경쟁 우위를 구축해야 한다.
  • 고객중심 경영 :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고객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 지속적인 혁신 : 시장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경쟁사보다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경쟁 우위유지해야 한다.

 

퍼플오션에 대한 논쟁

퍼플오션 개념은 학계와 경영 분야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정립된 개념은 아니다. 일부에서는 퍼플오션이라는 개념이 너무 이상적이고 현실적으로 존재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또 다른 지적은 퍼플오션을 발견하더라도 경쟁자가 곧 따라오고 시장이 레드오션으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에 '블루오션' 개념이 등장했을 때도 너무 추상적인 개념이며, 적용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있었다. 그리고 '과연 블루오션이 실제 존재하는가'에 대한 논쟁도 있었다. 이러한 비판과 논쟁은 결국 시장은 모두 레드오션이라는 결론으로 귀결된다. 블루오션을 찾느라고 쓸데없이 노력을 허비하지 말고 레드오션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 전념해야 한다는 것이다. 

 

블루오션에 대한 개념도 모호하다는 비판이 만만치 않은데, 여기에 더해 퍼플오션이라고 하니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해 보면, 퍼플오션은 오히려 블루오션보다 덜 모호한 개념이라는 생각이 든다. 조금 더 현실적인 느낌이다. 퍼플오션을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을 합친 개념으로 전혀 다른 시장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지만, 다르게 해석하면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중간 시장인 것이다. 당연한 이야기다. 그러니까 레드오션보다는 상대적으로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이지만 블루오션보다는 훨씬 현실적인 시장인 셈이다. 

 

이런 생각도 괜찮을 것 같다. 우리가 진출하려고 하는 시장을 무조건 퍼플오션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즉, 적절한 경쟁이 있고 어느 정도 충분한 시장규모를 갖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으로 말이다. 그리고 위에서 제시한 퍼플오션을 찾는 방법과 전략을 적용하는 것이다. 새로운 트렌드파악하고 기존 시장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경쟁사분석하는 체계를 확실히 구축해야 한다. 차별화된 경쟁우위 확보고객중심 경영, 지속적인 혁신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이것이 퍼플오션 개념이 우리에게 제시하는 진정한 중요한 관점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뻔한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닐까. 우리가 마주 하는 시장은 과거와는 다른 시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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