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랜드의 핵심, 브랜드 콘셉트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by 불꽃유랑단 2023. 9. 4.

브랜드의 중요성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다. 얼마 전 브랜드의 중요성과 브랜드 구축전략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룬 적이 있다. 오늘은 브랜드의 핵심인 콘셉트와 아이덴티티에 대해 별도로 다뤄보려 한다. 사실 콘셉트와 아이덴티티가 브랜드의  거의 전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그만큼 중요하다. 살펴보자. 

 

 

브랜드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지만 고대의 도자기 같은 것을 보면 만든 사람의 이름이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도 일종의 브랜드로 볼 수 있다. 그만큼 브랜드의 역사는 오래된 것이다. 처음에는 브랜드의 개념은 소유관계를 나타내는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예술품들을 보면 서명이나 낙관을 찍음으로써 작가가 누구인지를 나타내는데, 작가의 유명세에 따라 붙여지는 가격은 천차만별이 된다. 브랜드와 유사한 측면이 있다.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 개념

최근에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는 브랜드의 핵심은 무엇일까? 브랜드 콘셉트(Concept)와 브랜드 아이덴티티(Identity)는 브랜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브랜드 콘셉트는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떠한 이미지를 제공하고자 하는지를 구체화한 것이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본질을 나타내는 것이다.

 

브랜드 콘셉트가 기업이 고객의 마음속에 심어주고 싶은 브랜드의 구체적 의미라고 한다면, 브랜드를 들었을 때 특정 회사나 제품에 대한 이미지가 뚜렷하게 떠오르면 성공한 브랜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브랜드 콘셉트는 다분히 추상적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언어, 시각적인 구체화가 필요하다. 로고, 심벌, 컬러, 슬로건 등의 수단을 동원하여 구체화하게 되는데, 이를 브랜드 아이덴티티라 할 수 있다. 요즘은 'BI'라 하여 시각화하고 구체화할 수 있는 모든 이미지를 말하기도 한다. 

 

브랜드 콘셉트는 브랜드의 목표 고객층, 경쟁 브랜드,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하여 개발된다. 브랜드 콘셉트가 명확하게 정해지면 브랜드는 그 콘셉트를 바탕으로 제품, 서비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을 일관되게 전달할 수 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콘셉트를 구체화하고, 브랜드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역할을 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의 이름, 로고, 디자인, 슬로건, 가치, 약속 등을 포함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잘 구축되면 브랜드는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으며,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브랜드 콘셉트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브랜드 콘셉트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근간을 이루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콘셉트를 구체화하고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브랜드 콘셉트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브랜드의 목표 고객층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확보해야 한다.
  • 브랜드의 가치와 약속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일관되게 유지해야 한다.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 구축은 브랜드의 성공을 위해 중요한 요소다. 성공적인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해 마케팅의 기본요소들을 미리 갖추게 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의 이해를 위해 몇 가지 사례를 보자. 익숙한 브랜드들인 만큼 콘셉트와 실제 아이덴티티 결과물들을 연상하며 보면 좋을 것 같다.

 

브랜드-콘셉트와-브랜드-아이덴티티
콘셉트와 아이덴티티가 브랜드를 만든다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 사례

애플

애플은 과거 'Think Different'라는 브랜드 콘셉트를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바 있다. 애플의 로고, 디자인, 제품, 마케팅 등은 모두 이 콘셉트를 바탕으로 일관되게 전달하고 있다. 애플 하면 혁신과 디자인이 떠오르지 않는가?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가 성공적으로 구축된 것이라 할 것이다.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커피와 문화공간을 판다'는 브랜드 콘셉트를 통해 커피를 단순한 음료가 아닌 문화로 승화시킨 것으로 평가받는다. 스타벅스의 로고는 문화적 감성을 강조하기 위해 호메로스의 작품에서 따온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서비스 등도 모두 이 콘셉트를 바탕으로 일관되게 전달하고 있다.

 

LG전자

LG전자는 'Life is Good'이라는 브랜드 콘셉트를 가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다. LG전자의 로고, 디자인, 제품, 마케팅 등은 모두 이 콘셉트를 바탕으로 정립되고 있다. 또한 LG전자는 브랜드 콘셉트를 강화하기 위해 생활을 좀 더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재미있는 아이디어 제품들을 꾸준히 내놓고 있다.

 

위의 브랜드들은 모두 명확한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기고,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브랜드 콘셉트와 아이덴티티는 브랜드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개념이다. 위의 사례에서 반복적으로 이야기한 것처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 또한 간과하기 쉽지만 너무나 중요한 원칙이다.

 

바야흐로 브랜드의 시대라고들 한다. 브랜드와 기업이 동일시될 정도다. 얼마 전 발표에 의하면 애플의 브랜드 가치가 688조 원에 이른다고 한다. 삼성전자는 125조 원에 육박한다. 브랜드의 위력을 새삼 느끼게 된다. 이러한 시대에 브랜드 관련 이론들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도 적용해 보면 어떨까 한다. 브랜드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보자.

 

 

 

브랜드 만들기(Branding) : 콘셉트에서 관리까지

브랜드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도 강조되는 시대다. 개인들도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는 소리를 할 정도다. 하나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브랜드 구

insprarc.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