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 넓히기 : 기업가의 9가지 성격유형

by 불꽃유랑단 2023. 7. 18.

기업가정신에 대한 오해는 늘 존재해 왔다. 리더십과 의미를 혼동하는 것이 아마 가장 흔한 오해일 것이다. 그러나 기업가정신에 대한 오해 중 가장 심각한 것은 특정 성격유형을 기업가정신이라고 확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의 폭을 심각하게 좁히는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따라서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업가정신의 성격유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한다. 

 

기업가정신의 개념, 특징

기업가정신이라고 하면 어렴풋하게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을 것이다.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들을 보면 그 이미지는 더욱 굳어진다. 불굴의 의지, 혁신성, 탁월한 리더십 등등 말이다. 그런데 기업가정신을 체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성공적인 기업가들을 보면 실제 성격유형은 무척 다양함을 알 수 있다. 기업가들의 다양한 성격유형을 접해 보면 기업가정신에 대해 좀 더 유연한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기업가정신을 특징 지울 수 있는 것들은 분명 존재하겠지만 실제 성공적인 기업가 유형은 다양한 것이 당연하다. 그들은 인간이다. 

 

보통 기업가(Entrepreneur)라고 하면 기업을 지배하고 운영하는 경영자, 즉 기업에 스스로 출자하고 경영을 담당하는 자를 의미한다. 기업가는 스스로 출자한다는 점에서 단순 경영자와 구분되며, 경영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주주와도 구분된다. 기업가는 리스크를 온전히 부담하면서 직접 경영을 책임지는 사람인 것이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은 그러한 기업가들의 행동적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특성에 관한 것이다 보니 기업가정신에 대해 합의된 정의는 없을 수밖에 없다. 정말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기업가의-9가지-성격유형
기업가의 성격유형 : The Improver ~ The Healer

 

기업가정신에 대한 대표적 정의들을 몇 가지 보자.

 

Hisrich & Brush(1990) : 위험부담과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전제로 하여 가치 있는 무엇을 새로 창조하는 것

 

Drucker(1985) : 새롭고 이질적인 것을 창조하고 변역을 일으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변화를 탐구하는 것

 

Stevenson(1992) : 통제 하에 있는 자원 이외의 것을 추구하는 것

 

Vesper(1980) : 다른 사람이 발견하지 못한 기회를 찾아내고 사회의 상식이나 권위에 사로잡혀 있지 않으며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것

 

Timmons(1990) : 무로부터 가치 있는 어떤 것을 이루어내는 인간적, 창조적인 행동

 

위의 정의들에서 대표적인 키워드를 꼽아보면, 위험감수, 기회, 혁신, 행동, 가치창출 정도가 될 것이다.  키워드들을 통해 간략히 기업가정신을 정의해 보면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면서 기회를 포착하고 혁신적인 사고를 갖고 행동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 쯤으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그런데, 기업가정신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고 주목하다 보면 기업가정신을 하나의 특징적인 유형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나의 고정된 이미지를 가질 위험이 있는 것이다. 특성과 유형은 구분해야 한다.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가?

기업에 있어 혁신이 끝임 없는 이슈가 되고 있는 최근의 상황에서 이상하리만치 기업가정신에 대한 언급은 없다. 물론 혁신이 기업가 한 사람에 의해 성취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전반

insprarc.tistory.com

 

기업가정신의 9가지 성격유형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 위해 기업가의 유형에 대해서 소개해 보려고 한다. Darrell Zahorsky는 기업가를 9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설명한 바 있다. 기업가란 고정적인 유형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기업가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도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각 유형별로 특징과 주의점, 예시를 들어보겠다.

 

The Improver : 개선자

특징 : 개선에 중점을 두고 기업을 운영하는 경우다. 도덕적으로 올바른 기업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자신의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서 높은 성실성과 윤리적 측면의 확고한 능력을 갖춘 기업가 유형이다. 

주의점 : 종업원과 고객들에게 지나치게 비판적이고 완벽주의자가 되고자 하는 성향을 스스로 인식해야 한다.

사례 : Anita Roddick, The Body Shop 창립자

 

The Advisor : 조언자

특징 : 이 유형희 기업가는 고객에게 매우 높은 수준의 도움과 조언을 제공하려 한다. 그것은 고객의 권리이며, 그들을 기쁘게 하기 위해 모든 작업을 수행하려 한다. 따라서, 조언자 유형의 기업가에 의해 설립된 회사는 자연스럽게 고객중심 회사가 된다.

주의점 : 고객들의 요구에 너무나 집중한 나머지 자신의 요구는 무시되어 스스로 동기를 잃을 수 있다.

사례 : John W. Nordstom, Nordstrom의 창립자

 

The Superstar: 슈퍼스타

특징 : 카리스마와 높은 에너지를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한다. 이 성향의 기업가는 종종 자신의 개인 브랜드 중심으로 사업을 구축한다. 

주의점 : 너무 경쟁적이고 지나치게 일 중독에 빠질 수 있다.

사례 : Donald Trump, Trump Hotels & Casino Resorts의 CEO, 전 미국 대통령

 

The Artist : 예술가

특징 : 이 유형의 기업가는 내성적이지만 매우 창조적인 유형이다. 종종 웹디자인 및 광고 대행사 등 창의력이 요구되는 기업에서 발견된다. 고유한 재능과 창의력을 중심으로 사업을 구축하는 경향이 있다.

주의점 : 고객의 반응에 지나치게 민감할 수 있다. 피드백을 건설적으로 받아 들 줄 알아야 한다. 

예시 : Scott Adams, 풍자만화 딜버트의 작가

 

The Visionary : 선지자

특징 : 선지자 유형의 기업가에 의해 만들어진 비즈니스는 종종 미래의 비전과 창업자의 생각을 기반으로 한다. 주변 세계에 대해 높은 호기심을 갖고 있다. 

주의점 : 현실과 거리가 있는 꿈에 지나치게 집중할 수 있다. 

예시 : Bill Gates, Microsoft 창립자

 

The Analyst : 분석가

특징 : 회사를 운영하면서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 유형의 기업가는 보통 과학, 공학 또는 컴퓨터 과학에 기초하고 문제해결에 탁월하다.

주의점 : 사업에 있어 분석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면서 일할 필요가 있다.
예시 : Gordon Moore, Intel 창립자

 

The Fireball : 열정가

특징 : 이 유형의 기업가는 에너지와 낙관으로 충만하고 활력적이다. 따라서 고객들로 하여금 기업 자체에 흥미를 느끼게 할 수도 있다.

주의점 : 조직 구성원에게 지나치게 많은 업무량과 과업지시를 하거나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 따라서 계획과 충동 간의 균형이 필요하다.

예시 : Malcolm Fobes, Forbes 발행인

 

The Hero : 영웅

특징 : 어떠한 도전 속에서도 비즈니스를 리드할 만한 의지와 능력을 갖고 있다. 이 유형의 기업가는 기업가 정신의 본질을 가장 잘 구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거대한 회사를 이끌 수 있는 자질을 갖고 있다 할 것이다.

주의점 : 자신의 전략이 장기적으로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자신의 리더십 역량을 신뢰해야 한다.

예시 : Jack Welch, GE의 전 CEO

 

The Healer : 치유자

특징 : 자신의 비즈니스에 성장과 함께 균형감을 제공한다. 기업 내부적으로 생존하고 유지하기 위한 본능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주의점 : 비즈니스에 대한 배려와 치유적인 태도 때문에 외부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소망적 사고에 경도될 수 있다. 혼란에 대비해 시나리오 플래닝을 사용해 볼 필요가 있다.

예시 : Ben Cohen, Ben & Jarry's Ice Cream 공동 창업자

 

위에서 9가지 기업가 유형을 보았는데,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모두 성공한 기업가들이다. 특정한 유형의 기업가가 성공한다는 공식 같은 건 없다. 다만 기업가의 성격유형에 적합한 비즈니스 분야는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기업가는 자신과 잘 맞는 비즈니스를 선택해야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기업가정신의 핵심 본질에 주목하되, 다양한 기업가 유형을 보고 자신에게 맞는 비즈니스를 선택한다면 아마 많은 사람들이 기업가로서 성공하는데 문제가 없지 않을까?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바로 이거다.  

 

 

 

 

경영자에게 필요한 것: 기업가 정신과 리더십

경영자, 특히 CEO에게 필요한 자질로 리더십을 많이 든다. 리더십은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들의 총 집합체라 할 만큼 포괄적이다. 좋은 리더십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견도 많다. 그런데 CEO에게

insprarc.tistory.com

 

댓글